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규 Jan 16. 2016

유시민 대표에게 궁금한 점

유시민 대표와 만날 때 객관상황은 <잔혹사>였으나, 인상이 나쁘지는 않았다. 그러나 진보당 분란과정에서 벌어진 사건마다 참여계 인사들의 행태는 사뭇 달랐다. 나로서는 충격적이었다.


내 모든 궁금증을 털어놓는다.


궁금 1) 왜 비례경선에 참여계열 오옥만, 노항래 두 사람이 나와서 표를 갈라먹고, 둘 다 당선 안되는 최악의 선택을 했는가?


당시 도저히 이해가 안되어 참여계 인사에게 물어보니 "걱정하지 말라. 한명으로 표가 갈꺼다. 다 준비되어 있다."고 했지만 경선결과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



궁금 2) 서울 은평을, 경기 이천, 안산 단원갑 등 야권단일후보가 된 3곳은 참여계가 당선될 수 있는 지역구였는데 모두 패배한 이유가 무엇인가?

2012년 선거운동 마지막 날 오전 내내 유시민 대표는 관악에서 선거운동을 도와주었다. 그날 비가 많이 왔는데도 불구하고 유세차를 타고 신림동 언덕길 구석구석을 누벼주었다. 중간 쯤에 한마디 건넸다.


"대표님, 관악보다는 은평으로 가셔야 하지 않습니까?"
"이 사람아, 자네 걱정이나 해. 옆집 연탄불 신경쓰지 말구. 은평은 잘 될꺼야."

대답은 흔쾌했으나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궁금 3) 오옥만 후보가 진보당 비례경선할 때 불법선거방을 차려서 대리투표를 무더기로 한 행위로 구속되고 실형을 받았는데 이를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은평에서 천호선 대변인과 당내경선에서 지고나서 '참여당은 경선 전문당'이라는 말을 전해 들었는데 실력있다는 인상보다는 불길한 느낌이었다.


궁금 4) 심상정 대표가 2012년 원내대표가 되고나서 중앙위 폭력사태를 언급한 적이 있다. 첫 안건에 대해 찬반을 물었을 때 반대의사가 있었음에도 '만장일치'라면서 안건을 통과시킨 이유에 대해 쪽지가 와서 그대로 했을 뿐이라고 했다. 그 쪽지를 준 사람이 참여계 당직자라고 했는데 알고 있었는지?


작가의 이전글 통합진보당을 돌아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