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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보리 Bori Oct 29. 2020

브랜드마케팅팀의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사업팀과 브랜드마케팅팀의 워크숍


브랜드마케팅팀에서 일하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업무 중 하나는 바로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이다. 

쏘카의 경우 메인 비즈니스인 카셰어링 브랜드 쏘카 외에 장기렌트 상품인 '쏘카 플랜'과 '쏘카 페어링', 법인용 서비스인 '쏘카 비즈니스'라는 서비스 상품이 있다. 

차를 가지고 있어 직접 쏘카를 이용해 볼일이 없었던 나는 이런 다양한 서비스의 이름과 설명을 보고 마치 핸드폰 요금제에 옵션으로 선택해 사용하는 부가서비스 같은 것이겠거니 예상했었다. 입사를 하고 나서야 각각의 상품 하나하나가 정말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많은 부분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략이라 내용을 오픈하기 힘들지만, 간략한 업무 플로우 정도를 통해서나마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올해 5월 회사차원의 사업 개편과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면서 그동안 사업팀에서 직접 진행하던 '쏘카 페어링' 마케팅을 브랜드마케팅팀에서 진행하게 되었으며, 내가 이 서비스 브랜드의 BM으로 지정되었다.


쏘카 페어링은 작년 11월 공식 론칭한 서비스로 게스트에게는 내 취향의 차를 오너로부터 직접 전달받는 카셰어링 서비스이자 오너에게는 평소에는 내 차처럼 이용하고 안 쓰는 날에는 공유하여 합리적인 비용으로 오너가 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개념이 좀 복잡해서 그런지 사람들은 흔히 테슬라나 포르쉐, 머스탱 등의 특수 차종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듯 하다.


올해 사업전략과 함께 담당조직에도 대대적인 변화가 생겼고, 새로 사업을 진행할 사업팀과 브랜드마케팅팀은 사업을 재정비하고 함께 방향성을 고민하게 되었다.  나는 이 전략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목표 수립을 위해 사업팀과 마케팅팀의 워크숍을 준비하는 것으로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 업무를 시작했다. 


1. 목표 수립

워크숍을 진행하는 배경은 서비스에 대한 이해 및 컨센서스 필요

목표는 사업목적과 방향성에 대한 이해 및 올해 사업목표와 마케팅 목표 도출


2. 사업팀의 비즈니스 리뷰와 향후 계획

효율적인 워크숍을 위해 우선 사업팀에 공유받고 싶은 내용을 요청하여 메일로 전달받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슬랙으로 확인한다.


비즈니스 현황 리뷰

- 서비스 출시 배경과 목적, 방향성

- 목표/ KPI

- 전략 : 포지셔닝, 타깃, 셀링포인트

- 진행성과 : 가입자 수, 예약 현황, 초기 계획과의 차이


앞으로의 사업 방향

- 리뷰를 통한 도출점, 배경, 방향성

- 목표/ KPI

- 전략 : 포지셔닝, 타깃, 셀링포인트

그리고 향후 계획과 함께 마케팅팀에 원하는 포인트들을 함께 확인한다. 


3. 마케팅 활동 리뷰

전략 수립을 위해 우선 기존에 진행되었던 마케팅 현황을 정리한다. 초기 계획과 현황을 비교하여 

- 서비스 정의

     슬로건 : 취향으로 연결되는 카셰어링, 쏘카 페어링

     디스크립션 : 차를 통해 개인과 개인이 연결되는 취향 기반의 카셰어링 서비스

- 마케팅 목표

     오너 side : 신규 오너 모집

     게스트 side : 예약 활성화

- 마케팅 초기 계획과 실제 Action 간의 괴리

-  과거 마케팅 활동의 L&L*

*L&L (Lesson & Learn) : 어떤 일의 수행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가를 따져보고 개선사항을 정리하는 것


4.  마케팅 방향 제안  

- 서비스 정의 : 유지 

- 대상별 마케팅 목표

     오너 side : 기존 오너의 만족도 증대, 신규 오너 모집

     게스트 side : 예약 활성화

- 마케팅 전략 : 공통전략 (USP*, 키 메시지, 톤 앤 매너), 대상별 전략

- 마케팅 목표별 상세 플랜 

- 커뮤니케이션 상세 플랜

- 채널별 운영 목적 및 전략 재정립 

- Quick-win 과제 : 채널 관리, 앱 관리(메인페이지 이미지 변경 및 플랜), 6월 프로모션 

- 사업팀과 확인 및 협의 사항  

*USP (nique selling point) : 고유의 강점



제안한 마케팅 방향의 구체적인 내용을 오픈할 수 없어 앙꼬 없는 찐빵이 되어버린 느낌이라, 다음 글에서 이렇게 수립한 마케팅 전략으로 어떤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소개하는 글을 준비하려 한다. 


다음 글 : 브랜드마케팅팀의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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