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은 아름다워 Apr 22. 2023

독점이 아닌 공유의 예술

소마미술관_다시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


다시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

2023.04.06-8.27

소마미술관


좋은 작품을 독점이 아닌 공유하는 일에 함께 해준 소장자들의 마음을 내가 다 알 수는 없지만, 전시를 보는 문득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개인이든 단체든 지차제든 국가든 좋은 작품을 잘 보존해왔기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생각했다. 작가님들의 숨결을 작품 앞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이 내가 전시를 보며 느끼는 기쁨이다. 수십년 전 작가의 마음으로 내가 경험하지 못했지만 공감할 수 있는 것, 내가 보지 못한 시각을 발견함으로 상상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음이 얼마나 재밌는 일인가.



작가에게도 기획자에게도 전시를 위해 수고했을 수 많은 사람들의 고생이 느껴져 그저 감사한 마음이었다.


소름돋게 바쁜 와중에 틈틈이 전시를 보러다닌다. 이렇게 애를 쓰며 작품을 만나는 일이 이미지 소비나 자랑 그리고 과부화처럼 느껴지지 않고 내 삶에 켜켜이 쌓이고 내 안에 잘 소화되어 사람과 사회를 이해하는 저변이 넓어지는 자양분이 되어주기를 바랄 뿐이다.



#전시회 #미술관 #미술전시 #소마미술관 #다시보다한국근현대미술전 #한국근현대미술

작가의 이전글 그림감상의 즐거움- 독점보다 공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