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Nov 29. 2016

언젠가 우리가 직접 하게 될 마케팅을 위하여

#2 모두의 마케팅_ 마케터 레이


 

요즘 제가 느끼는 마케팅에 대해서 잠시 말씀드리자면

“이젠 모두가 마케팅을 해야 한다.”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그리고  SNS가 보편화되면서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현실적으론 너무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마케팅입니다. 심지어는 마케팅을 전공하신 선배님들에게 물어봐도 마케팅이 쉽다고 말씀하시는 선배님들은 한 번도 본 적 없습니다. 그리고 마케터로 활동 중인 저도 마케팅을 항상 생각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혹시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없으시다면 가까운 서점을 한번 들려보세요. 서점에 가보면 다양한 마케팅 서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점에 마케팅에 관한다양한 서적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수요가 있다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는 걸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 가장 맘에 드는 책을 한 권 집어 들고 펼쳐 보면 됩니다. 처음이니 비교적 얇은 책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한 권! 그리고 또 한 권 읽다 보면 딱딱하고 차가운 벽처럼 느껴지던 마케팅이 생각보다 따뜻한 벽처럼 느껴질 겁니다.


 여기에서 함정 발동!

따뜻하게 느껴졌다고 마케팅을 정복한 건 아닙니다. 책 한 권으로 마케팅에 대해 감을 잡았다면 그 누구도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은 없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따뜻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딱딱한 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마케팅에 대한 선입견을 한 꺼풀 벗겨낸 것 자체가 지금부터 시작될 마케팅 원정의 위대한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마케팅을 접하고 시작할 때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을 먼저 보기 시작했습니다. 책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사례들을 먼저 접하고 만약 “내가 그 상황이었다면 어떻게 했을 것 인가?”에 대해서 스스로 질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내가 그 상황에 있는 마케터처럼 고민하고 상상하며 답을 찾아내기 위한 활동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알게 된 사실이 마케팅이 결코 어려운 게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깊게 생각하면 끝도 없이 파고들겠지만 그러면 아무도 마케팅에 접근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 마케팅은 아무짝이 쓸모없는 것으로 치부되게 될 것입니다.



모두의 마케팅 -바로 적용해보기 4단계 과정

1. 책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2.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찾고 정리해 본다.

3. 내가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본다.

4. 생각을 계획으로 구체화시킨다.


생각을 계획으로 구체화시키기 연습.

우리 가게에 바로 적용해 보기.

1) 목표 설정  

(ex 우리 가게의 매출을 10% 올려보자.)

2) 계획 수립

    - 1단계 매출이 오르지 않는 원인 분석

(ex - 인기 상품의 가격이 낮아 매출이 잘 안 오른다.)

    - 2단계 원인 해결 방법 찾아보기

(ex - 인기상품 가격을 인상한다, 새로운 상품을 출시한다, 다른 음식과 세트 메뉴로 구성하여 객단가를 올린다. 등...)

    - 3단계 현실적인 방법을 채택 후 실행하기

(ex - 가격을 올리면 손님들이 떨어져 나갈까 봐 걱정,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낼 자신이 없어서 불가능, 세트메뉴로 구성은 비용 걱정 없이 객단가 상승을 노려 볼만해 보임 가능성 높음)

3) 계획 실행 - 기간을 염두에 두고 실행하기

(ex - 세트를 구성 후 고객들의 눈에 잘 들어오는 곳에 공지하고 메뉴 추천함)

4) 결과 측정 - 매출에 영향 있는지 측정 

(ex- 전체 매출 중 새로운 세트 메뉴의 매출이 얼마나 영향 있었는지 확인해보기)

5) 결과 분석 - 세트 메뉴 마케팅이 10%의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됐는지 분석

(ex- 어느 정도 매출은 올랐지만 목표치인 10%엔 못 미침 다른 방법을 병행하면 10%의 매출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작가의 이전글 소수를 위한 마케팅에서 다수를 위한 마케팅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