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이 어색한 미소를 머금으면서 다가왔다.
군 입대 전에도 몇 차례 찾아왔던, 3학년 담임 맡았던 제자였다.
고3 어느 날, 핸드폰을 만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여 빼앗았더니
가방을 주섬주섬 싸서는 교실을 나가버렸고,
불렀음에도 들은 체 않고 사라졌던 제자였다.
아이들도 다 보고 있었던 상황, 담임인 나를 당황하게 만들었던,
교사의 권위와 자존심, 교권을 완전히 짓밟아버렸던,
내 교직생활에서 가장 황당함을 주었던 사건의 주인공이었다.
참았다. 부모님께 전화하지도 않았다.
다음날, 잘못을 시인하며 고개를 떨어뜨렸고
다시는 그런 무례한 행동 하지 않겠노라 약속한 것으로
두 손 꼭 잡아주면서 깨끗하게 용서하고 마무리하였다.
반성문도 쓰게 하지 않았다.
군 입대 전 찾아왔을 때, 그때의 용서가 고마웠다 하였고
그때의 용서에 힘입어 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하여
장학금까지 받았노라 자랑하였다.
체벌은 물론 기합 한 번 주지 않은 지 5~6년이 지났다.
매스컴에서는 아이들 때문에 선생님들의 스트레스가 심하다 하는데
나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별로 받은 것 같지 않다.
아이들이 착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해와 용서와 기다림의 결과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너나없이
어리석고 실수하는 것이라 생각하여
이해해 주고 용서해 주고 또 용서해 주면,
용서는 또 다른 용서를 낳고 그래서
관계가 좋아지고 더불어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것이다.
젊었을 때는 작은 잘못에도 신경질 내고 폭언에 체벌까지 하였었는데
‘해님과 바람’ 이야기를 곱씹으면서 깨달음을 내 것으로 만들었고
이후에 아이들에게 따뜻한 미소로 다가가기 시작하였다.
용서를 시작하자 용서가 쉬운 일이 되었고
그 용서가 평화와 미소를 가져오기 시작하였다.
교육은 폭력 앞에 순종하는 척하도록 하는 것에 있지 않고
미봉책으로 넘어가는 것에 있는 것 아니라
마음이 바뀌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였고
내일의 행복도 중요하지만 오늘의 행복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는 생각,
상대방뿐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도
용서하고 또 용서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공부는 긴장된 상태가 아닌
즐겁고 이완된 상태일 때 더 잘 된다는 생각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철부지 교사 시절, 종아리에 피가 보일 때까지 체벌하여
학부모 항의를 받은 적도 있었다.
일벌백계(一罰百戒) 보다 나은 교육은 없다 생각하였고
대학입시를 위해서 하는 체벌과 폭언은
어떤 경우에도 용서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다가 우연히
“가장 나쁜 감정은 질투, 가장 무서운 죄는 두려움,
가장 무서운 사기꾼은 자신을 속이는 자,
가장 큰 실수는 포기해 버리는 것.
가장 어리석은 일은 남의 결점만 찾아내는 것.
가장 심각한 파산은 의욕을 상실해 버리는 것.
그러나 가장 좋은 선물은 용서”
라는 프랭크 크레인의 가르침을 만났고, 이후
용서를 가르치는 일이
그 어떤 가르침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아울러 말로써 가르치는 것보다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교육적이라는 생각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 것처럼
용서를 심으면 용서가 나오고
처벌을 심으면 분노와 미움과 비뚤어짐이 나온다.
용서는 행복과 평화를 만들었고
그 행복과 평화가 에너지를 만들지만
처벌은 분노와 화를 만들고
그 분노와 화는 평화와 행복을 깨부수는 결과를 낳는다.
최소 교육현장과 가정에서만큼은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 아닌
사랑과 이해와 존중과 포용과 용서가 정답임을
교단을 떠날 나이가 되어서야 깨닫는다.
그래서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아이들의 실수와 잘못에 미소 지어주면서
‘괜찮아, 실수하지 않고 사는 사람 누구 있더냐?’
‘학창 시절 어리석지 않은 사람 누구 있더냐?’
‘내가 용서한 것처럼 너희도 다른 사람을 용서하라’
를 중얼거리는 것이.
교육은 용서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너나없이 용서받을 권리가 있다.
그래서일 것이다. 결혼식 주례 때마다
다음과 같은 말을 주례사 말미에 넣는 이유가.
지금 이 시간, 신랑 신부는 어른이 되는 의식을 치르고 있지만
결혼식을 치른다고 곧바로 어른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올해 서른둘인데....... 하객 여러분들은 어떠했는지 몰라도 저는
마흔 살까지도 어른스럽지 못했습니다. 아니, 철부지였습니다.
생각하면 부끄럽기 그지없지요.
‘왜 그런 생각을 했을까?’
‘왜 그런 말, 그런 행동을 하였을까?’
‘왜 그런 사소한 일에 화를 냈을까?’ 등 후회의 연속이었습니다.
장인 어르신께서 결혼 1년이 채 못 되어 돌아가셨는데
사위로서 해드린 것 전혀 없음이 평생 아픔으로 남았습니다.
그냥 어려워만 했을 뿐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하였고
맛있는 식사 한 끼 대접하지 못하였습니다.
생각할 때마다 부끄럽고, 눈물 나고, 저 자신이 밉습니다.
철들지 않았던 것이지요. 서른한 살이었음에도.
장모님께서는 좀 더 사셨고, 그래서 여행도 시켜드렸고
맛있는 음식 사 드리기도 했지만 지금 생각하니
20점짜리 사위도 되지 못하였습니다.
공자는 50살을 지천명(知天命)이라 했다지요?
50살 되어야 하늘의 명령, 세상 이치를 알 수 있다는 말이지요.
이제야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그렇습니다. 너나없이 50살이 되어야 철이 듭니다.
신랑 신부 나이 이제 서른둘이지요. 아직 철들지 못할 나이이지요.
저는 지금
아들 며느리가 실수하고 잘못하고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해하고 용서해야 된다는 부탁의 말을 하고 있습니다.
딸 사위가 어리석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어린아이처럼 굴어도
아직 철들지 않아서 그러는 것이라고,
시간이 가면 철들어 어른다워질 것이라고 믿으시고
미소 지으시면서 기다려주셔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농담 삼아 아이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해주곤 한다.
엄마, 아직 50살 되지 않았다면 철들지 않은 것 당연하다고.
아들딸의 작은 실수에 짜증 내는 이유는 50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엄마 아직 철들지 않아서 짜증 내는 것이니까 이해하라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손자손녀의 크고 작은 잘못에도 미소 짓는 것은
철들었기 때문이라고.
이해해 주고 용서할 줄 알아야 어른인 것이라고.
졸업한 제자들로부터 들은 감사의 이유에
‘선생님께서 용기를 주셔서’ ‘칭찬해 주셔서’ ‘격려해 주셔서’
‘공부법 알려주셔서’ ‘희망을 주셔서’ ‘깨달음을 주셔서’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셔서’도 있지만
가장 많은 이유는 ‘용서해 주셔서’였다.
결혼식장에서 만난 어떤 졸업생은
고개 숙여 인사한 후 다음과 같이 말해주었다.
"고 3 때 철이 없어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다 걸렸었는데
그때 선생님께서 두 손을 꼭 잡아 주면서
다시는 담배를 피우지 말라 부탁하면서 용서해 준 일,
정말 고마웠습니다. 그때 이후 지금까지
한 번도 담배를 피운 적 없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께 배운 용서 본받아 저도 지금 용서 많이 하고 있고
용서하고 용서받으며 행복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교사로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곤 한다.
초임교사 시절엔 오직 지식이었고 성적이었고 대학입시였다.
성적을 좋게 받도록 하여 명문 대학에 가도록 도와주는 일이
교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라 생각하였었다.
그러던 어느 날,
지식은 학교나 교사를 통하지 않고도 습득할 수가 있다는 사실과
선생이 열심히 가르치는 것과 학생의 지식 습득과는
비례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아무리 열심히 지식을 가르친다 해도
누구는 1등급, 누구는 9등급이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교사에게 주어진 임무는 지식 전달보다
지혜, 더불어 사는 방법, 행복 만드는 방법, 기다림, 용서, 사랑
등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엄하게 지도해야 하고
잘못에 대해서는 반드시 처벌하는 것이 올바른 교육이라는 생각은
편견이고 잘못이고 바로잡아야 할 생각이다.
지적은 하되 용서해 주고
잘못에 대해 깨우쳐주긴 하되 체벌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학생다움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착하고 아름답게 잘 성장해 주었다.
학생은 선생의 말과 행동을 보고 배우고
자식은 부모의 말과 행동을 보고 배운다.
시험 잘 치르도록 도와주는 것만 교육인 것 아니고
아름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다.
부모는 더더욱 지식보다 지혜와 사랑에 더 큰 가치를 두어야 하고
용서함으로 용서를 가르쳐야 한다.
교육은 용서이다.
아이들은 용서받을 권리가 있다.
<학부모님께 보내는 가정통신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