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승헌 Apr 30. 2017

대체할 수 없는 가치, 브랜드(5)

Process : 브랜딩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Introduction : 브랜드가 왜 중요한가?

Definition : 브랜드와 브랜딩 과연 무엇인가?

Process : 브랜딩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Project 


Process : 'Definition회사란 무엇인가? 


 오늘은 브랜딩 프로세스 중, 기업의 정체성을 정의 내리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진정성과 일관성을 가지고 지속되야하는 정체성.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 나는 미래 목표로부터 내려오는 탑다운 방식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전 포스트에서 정체성의 로우데이터를 탄생 배경, 핵심가치, 경영자의 철학이라고 언급을 했었다. 이 3가지 요소를 가지고 미션, 비전, 목표, 전략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정체성을 '선언' 해보자. 

정체성을 선언해보자


Mission : 회사의 존재 가치가 무엇인가?


 Mission은 조직의 존재 목적이나 존재가치를 말한다. 존재 가치는 조직의 본질적인 성격을 담아야 하며, 장기적이며 안정적인 속성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미션은 조직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Big idea가 되며 긍정적인 성장을 자극하는 요소가 된다.


 "To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  
-NIKE-
"To 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GOOGLE-


Vision : 회사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미래상은?


 Vision은 회사가 추구하는 미래상이다. Mission의 추상화된 가치의 언어였다면, Vision은 보다 구체화된 현실적인 언어로 풀이된다. 회사의 거시, 산업, 경쟁사, 소비자, 자사 환경 등 현실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회사의 미래상을 그리는 것이다. Vision은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개인과 조직의 동기부여를 위하여 공유되어야 한다. 


To create the most compelling car company of the 21st century by driving the world's transition to electric vehicles.    -TESLA-


Goal :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목표는?


 Goal 은 성취할 예상치를 적는 것이다. 이 목표는 성취 가능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하며, 평가가 가능되게 정량적 수치이면 좋다. 목표를 적어보고 목표가 조직에 끼치는 효과성, 영향력(IMPACT)과 실행 가능성으로 판단해 보면 좋다.


Strategy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은?


 Strategy는 목표를 위해 행동할 플랜을 적는 것이다. 여기서 부터는 사업의 영역으로, 가장 현실성이 높아지는 부분이다. 실무자들의 이정표 역할을 해준다.


이런 식으로 세부 정의가 완료가 되고 나서부터는, 많은 선언문들로부터 가치를 뽑아내는, Abstract 파트가 시작된다. 다음 시간에는 추상화에 도움이 되는 툴들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체할 수 없는 가치, 브랜드(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