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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승헌 May 08. 2017

대체할 수 없는 가치, 브랜드(6)

Process : 브랜딩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Introduction : 브랜드가 왜 중요한가?

Definition : 브랜드와 브랜딩 과연 무엇인가?

Process : 브랜딩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Project 


Process : 'Abstraction' 이란 무엇인가?


갑자기 추상(abstract)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아니 정립해 나가야 하는 브랜딩 프로세스 중에 갑자기 추상화가 왜 등장하는가?라는 의문이 들것이다. 항상 모든 이해의 시작은 용어의 정의부터이다. Abstract의 어원을 분리해 보자. Abstract는 '현존하는 무언가로부터 일부를 끌어(Tract = draw) 빼내는 (Abs = away) 것입니다'  우리는 Definition을 통하여 Mission, Vision, Goal, Strategy를 선언했다면, Abstraction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할 회사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요소 (element)와 이미지(Image)를 끌어내야 합니다.


Concept Wheel : 가치(Value)를 만드는 요소(element)는 무엇인가?

유니타스 브랜드, 브랜딩의 예시 아이덴티티 휠


 우리는 Mission을 선언함으로써 기업의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했었다. 그렇다면 그 가치를 만들어 내는 세부 요소를 찾아내는 단계가 바로 Concept Wheel이다. Mission에서 이야기했던 세부 가치에 대해서 이를 만들어 내는 요소가 무엇이 있을까? 를 고민하고 키워드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다. 


 키워드의 경우에는 가치의 영역의 단어가 좋다. 예를 들어 위의 LVMH 그룹의 Mission 은 Art de Vivre : 일상 속의 예술이다. 그들의 '일상', 그리고 '예술'이 가지고 있는 세부 가치들이 우아함, 창의성, 꿈, 환상, 혁신, 전통의 세부가치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세부가치들을 만드는 이유는 '가치의 구체화'와 다양한 '시각화 리소스'를 얻기 위함이다. 다양한 키워드 내부에 숨겨져 있는 기의 들은 시각화에 이용하기에 매우 용이하다. 


다음 시간에는 무드 보드와 브랜드 퍼소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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