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간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존재는 부모님들이라 생각한다.
부모님의 자녀에 대한 헌신은 초인간적, 초시간적, 그리고 자기 희생적이다.
부모님은 자녀를 성장 시킬 때, '나중에 커서 돈 많이 벌어라~' '연봉 많이 받는 사람이 되라'는 동기로 교육 시키지 않는다.
부모님은 자녀가 '더 넓은 세상에서, 더 멋진 사람들과 선의의 경쟁을 하며, 부족함 없이 자유롭게 살아라'의 바람을 가지고 자녀를 교육시킨다. 부모님은 자녀가 단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닌, 이 세상에서 의미 있는 위대한 사람이 되길 바라시기 때문이다.
부모님은 자녀의 인생을 길게 본다. 부모님에게 exit 은, 자녀가 더 큰 존재로 성장해서 부모님 곁을 멋지게 떠나가고 자립할 때이다. 그 때는 자녀만의 멋진 인생을 위해, 한 발 짝 두 발 짝 물러나 주신다.
나는 링글이라는 법인이 전 세계에서 각 분야를 건전하게 지배하고 있는 대단한 회사들과, 때론 경쟁을 때론 협업을 할 수 있는 위대한 공간으로 키우고 싶다. 물론 그 과정에서 수익을 많이 창출했으면 좋곘고, 더 높은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세상의 주목을 받았으면 좋곘다. 다만, 나는 링글이라는 법인이 이 세상에서의 인정을 받고, 많은 사람들의 존중을 받는 큰 존재가 되길 가장 희망한다.
나는 링글이라는 법인이 진화를 거듭하며 영속했으면 좋겠다. 창업자라는 존재의 한계를 넘어서, 안으로는 팀 시너지로, 밖으로는 고객-튜터-사회와의 건전한 교류를 통해, 영원히 자립하고 진화하는 법 인격체가 되길 희망한다. 창업자는 한낱 개인이지만, 법 인격체는 사람들과 시스템이 만들어 나가는 창조물이다.
부모님이 자녀를 대하는 마음 속에, 창업자가 배워야 하는 지혜가 있다.
창업자는 법인을 더 넓고 큰 세상에서의 당당한 존재로, 스스로 진화하는 인격체로 만들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