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Nov 26. 2021

성장에 대하여

나를 변화시켜야 하는, 누군가의 희생이 뒤따르는 과정.


성장 Part 1: 성장은 수 많은 시행착오 속에서 내가 변화되는 과정이다.



'나는 성장하고 싶다'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각자 성장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경주한다.

학원/학교도 다니고, 책도 보고, 강연도 찾아 다니며 듣고, 전문가의 코칭도 받는다.



하지만, 

적어도 내가 인지하는 사회생활에서의 성장은,



단순히 배우는, 학습 과정이 아닌,

'언행의 변화'를 목표로 몸과 마음에 새기고 또 새기는 단련의 과정에서 찾아온다.



말, 행동, 사고, 마인드가 동시에 진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의 깊은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는 것이 성장의 결과인데,

이를 위해서는 정말 많은 시행착오가 수반되어야 한다.



사실, 

책/영상매체 등을 통해 지식/노하우를 쌓는 것은 쉽지만,

그 지식/노하우가 나의 행동/언행으로 발현되는 것은 정말 어려운데, 

이는 '변화의 노력'을 해 나가는 처절한 과정 속에서 수 많은 사람들의 피드백을 듣고, 듣고, 또 들어가며, 

변화의 변화의 변화의 노력을 매일 포기하지 않고 경주해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성장은 하기 싫은 것을 매일 반복하는 과정의 연속이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는 것이 진리처럼 받아 들여지는 세상인데,

나의 행동, 사고, 언행이 변한다는 것은,

수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옳은 가치가 마음과 몸에 새겨지고 각인되는 아픔을 겪어야만 가능하다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성장은 지식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이를 내재화 해내고,

결국 내 사고/마인드 및 언행까지도 변화했을 때 임하는 것이다.



성장 Part 2: 시행착오를 동반한 성장은 주변 사람들의 희생이 수반되는 과정이다



성장은 수 많은 시행착오의 결과인데, 

안타까운 것은 그 시행착오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수반된다는 것이다. 



성장은 내가 잘해서 임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삽질하는 동안, 그 삽질을 받아주고, 참아주고, 피드백 해주며, 결국 포기하지 않는 주변 사람들의 인내심의 결과인 것이라 생각한다.



한 사람의 성장은 수 많은 사람들의 인내와 희생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그래서 수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항시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품고 하루하루 노력해야 한다.



나의 성장은 타인의 희생의 합이다.

그래서 팀에, 조직에, 친구들에게, 가족들에게 항시 죄송하고, 또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회사의 성장을 결정하는 2 by 2 matrix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