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Work 을 통해 바라본 글로벌 선도 서비스의 요건
창업 후 처음에는 서울에서, 이후 실리콘밸리에서 WeWork 을 업무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국 보다는 미국에서 WeWork 의 장점이 크게 느껴지는데, 미국에서 느끼는 WeWork 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높은 수준의 일관적 제품(오피스 환경)을 제공함
전 세계 WeWork 는 어딜 가든 업무/공간 환경이 유사하다. 그래서 업무에 집중하기 좋다. 그리고, 오피스 공간/공용 공간/회의 공간이 잘 분리되어 있어, 10인실을 사용하더라도 1,000인실은 되어야 누릴 수 있는 오피스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지금 링글이 있는 산마테오 WeWork 건물은, 한 때 100조 기업이었던 스노우 플레이크가 있는 바로 옆 건물에 있는데, 건물 시설/외관/규모는 매우 유사하다)
2. 스타트업에 유연함을 더해줌
사람이 많아지면 더 큰 공간을 찾을 수밖에 없는데, WeWork 에 있으면 규모에 따라 방을 옮기면 되니 공간 탐색 비용이 적게 든다. 더불어, 출장을 갈 경우에도, 웬만한 주요 도시에 wework 가 있기 때문에, 업무 공간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해준다 (어딜 가든 업무할 수 있는 오피스가 있는 셈).
3. 비용을 줄여주기도 함
100명 단위 행사를 진행하려면 공간 임대비면 +100만원 이상 드는데, WeWork 공용 공간을 잘 활용 시, 무료로도 큰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더불어 계약 시 Negotiation 을 잘 하거나, 프로모션을 잘 활용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공간을 임대할 수 있다.
4. 소소한, but 특별한 재미를 더해줌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 내 가장 높은 빌딩인 Salesforce 타워 상층부에 WeWork 가 존재하는데, 방 하나 예약하고 간혹 Salesforce 타워점 방문하면, 샌프란시스코 전망도 즐기고 업무도 할 수 있는 재미가 따라온다. 일본의 경우 과거에 긴자의 상징인 긴자식스 건물에 WeWork 가 있었어서 해당 건물을 방문해 보는 재미가 따라왔다. 일부 WeWork 는 상징적 공간에 자리잡고 있어, 관련 지점을 방문하는 것 자체가 재미를 준다.
5. 글로벌 원 시스템으로 운영됨
전 세계 어떤 위워크를 가도, 내가 가진 카드키로 access 가능하고, wifi 를 바로 쓸 수 있으며, 인쇄 등등을 쉽게 할 수 있음. 글로벌 원 시스템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유저에게 있어 매우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6. 사람을 모아주고, 커뮤니티를 만들어줌
링글이 있는 WeWork 를 예시로 들면, 이 공간에 꽤 많은 한국 창업팀, 한국 창업자분들, 한국 회사의 미국 지사 및 VC 분들이 계시거나 다녀가셨다. 그리고 remote 로 일하시는 분들도 오셔서 이 공간 안에서 만들어 가는 network 도 상당하다. 이 공간에서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관계'는 commercial 하지만은 않기에 의미있고 좋다.
7. 업무 생산성을 높여줌
위의 1~6의 장점들 때문에, 가장 중요한 업무 생산성이 올라간다. 업무 생산성은, 1) 업무에만 집중 가능한 공간, 2) 쾌적한 환경, 3)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환경, 4) 편리한 인프라, 5) 좋은 위치/입지 기반 접근성, 6) 훌륭한 동료 등의 조합 함수인데, 많은 것들이 WeWork 을 통해 충족된다.
이 사업을 적자 없이 운영까지 했으면 좋았을텐데, founder risk 등으로 WeWork 가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지만, 사용자 관점에서는 여전히 매우 좋은 서비스이다.
이런 공간에 있다보면, 링글은 위의 7가지 요소를 제품에 반영하고 유저 경험을 구현하고 있나 반성이 된다. 누군가 "링글 장점은 7가지나 있어" 라고 쉽게 글을 쓸 수 있을 정도의 서비스가 꼭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