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Aug 23. 2023

새로온 use case 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Ringle 내 재밌는 use case 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회사가 의도한 use case 외 새로운 use case 가 생성되는 것을 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참고로 Ringle 은 1:1 화상영어 서비스이다. 이를 바탕으로 아래 내용을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 information interview 형: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이, 지원하는 학교의 정보를 구하고자 링글 수업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유주제 수업을 통해 내가 원하는 질문을 바탕으로 튜터와 수업이 가능한 부분을 활용한 경우이다. 미국 대학은 학교 별 개성/특성/인재상이 명확하기에, 학부/석사/박사 준비생 분들께서 모두 information interview 관점에서 이용 중이신 듯 하다.


2. 미국 시장 소비자 조사형: 일례로, 의료 분야 사업을 준비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링글 내 Pre-Med 튜터를 대상으로, 해당 팀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형식으로 링글을 이용하고 있다. SaaS 스타트업의 경우, 미국 내 SaaS Tool 이용 현황을 물어보기 위해 튜터와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들도 있다. 


3. Stand-up 준비형: 미국 스타트업들의 경우 팀/전사 미팅 시, 특정인이 일어나서 3~5분 간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갖는 경우가 있다. 영어를 꽤 잘하시는 분이 (현지에서 20년 이상 사신 분) Ringle 을 이용하고 있어 '왜 이용하세요?' 물어보니, 'Stand-up 준비용으로 활용 중입니다. 튜터 대상 Stand-up 내용을 미리 발표해보고, 튜터에게 피드백을 받아보면, 생각 정리 및 예상 질문에 대한 대응 답변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말씀주셨다. 영어를 잘하는 분들의 경우, 공식 미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션 연습용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4. 에세이/SOP 준비형: 링글 수업은 내가 작성한 문서를 공유하며 튜터와 수업하는 모드가 가능하다. 그래서 MBA/석-박사 유학 준비하는 분들은, 본인이 작성한 Essay/SOP/이력서 초안을 튜터에게 공유 후, 본인이 전달하고자 했던 바를 말로 설명해보고, 그 의도에 맞는 글로 함께 edit 하며 사용하고 있다. 전문 번역 업체에 첨삭을 맡기지 않고 Ringle 수업을 통해 Essay 교정을 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튜터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Essay 를 교정하면, 1) 의도에 맞는 글로 교정이 가능하기도 하고, 2) 그 자체가 인터뷰 연습이 되기도 합니다" 라는 답변을 주는 분들이 많다.


5. 실전 영어 말하기 역량 테스트용: 일부 회사는, 사내 임직원 영어 능력 평가를 위해 Ringle 수업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수업 1개로 평가한다기 보다는 수업 4~5개 진행 후, 수업 별로 나오는 AI 분석 보고서의 평점을 평균한 값으로 역량을 측정하고 있었다. '실전에서의 영어 소통 역량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데, Ringle 수업이 그나마 이를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듯 하여 이용하고 있다' 는 comment 를 받았다.


유저 분들과 자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새로운 use case 를 발견할 수 있어서 좋다. 새로운 use case 는 예외처리 사항일 수도 있지만,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 2~3년 전 10대 아이들이 링글 성인 1:1 화상영어 수업을 듣는 것을 포착한 순간부터 10대를 위한 영어 서비스 개발을 시작하여, 최근 런칭한 것처럼 말이다.


더 많은 use case 들이 생성되고, 각 각의 use case 들의 scale 이 더 커질 수 있으면 좋겠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전략이고, 기획이고, 팀의 역량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변동비, 고정비 컨셉을 이해하지 못하면 회사가 망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