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 잘 성장하려면, 나침반이 필요하다
스타트업 하다 보면 '초심을 잘 유지하고, 회사의 비전에 부합하는 방향대로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가 많다.
큰 비즈니스 기회가 앞에 다가와도, 나침반의 방향에 부합하는지 항시 고려해야 한다.
최근 Ringle 이 AI 진단 엔진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유저가 발화한 모든 영어에 대해, 어휘력/문법정확성/유창성/발음정확성 기준으로 진단/교정해주는 엔진이다.
진단 엔진을 약 6개월 정도 1:1 수업에서 운영하다 보니, B2B 관점 및 B2C 관점에서 기회가 찾아오기 시작했다.
B2B 는 채용/승진 시 필요한 영어 Test 를 링글 AI 진단 엔진 기반으로 하겠다는 '법인'의 요청이었다. B2C 는 OPIC, 토플 스피킹 등 준비 시 활용하고 싶다는 '개인'의 요청이었다.
다만 법인의 영어 진단 니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밀한 진단' 도 있지만, '보안' 부분이 매우 컸다. 공정하고 안전하게 진단을 행해야 하는 법인만의 니드가 있었던 것이다.
개인의 니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교한 진단' 및 '점수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 연습 제공'이었다. 템플릿 외우기를 넘어, 영어 실력을 빠르게 높여서 영어 공인 영어 시험 speaking 점수를 효율/효과적으로 높이고 싶은 개인 유저들에게는, 진단/연습이 매우 중요했기 때문이다.
링글은 '유저의 영어적 성장'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정교한 진단'을 원하는 개인 또는 법인의 니드에 먼저 반응하여 제품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추후 보안/안정성까지 보완해 나가겠지만, 지금 당장 링글의 본질과 맞닿아 있는 유저의 요청은 '내 영어의 문제를 더 정교하게 지적해 주세요' 이기 때문이다.
해당 결정이 맞는 결정이었는지는 미래에 평가받을 수 있을 듯 하다. 다만, 링글의 나침반은 유저 분들의 실질적 영어 실력 향상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더 즐겁고 더 의미있게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
추후 성장해 나가는데 있어, '링글을 만든 이유' 인 '유저의 실질적 영어 실력 향상'이라는 본질에 소구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계속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면 좋겠고, 그 길이 가장 높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길이었음이 추후 증명될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란다.
오늘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