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Feb 08. 2024

커리어는 스프링과 같다

커리어는 '스프링'과 같다(튀어 오르려면 움츠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대학교 졸업 후 약 15년이 지난 지금, 나의 커리어 및 친구/동료/지인들의 커리어를 시작부터 지금까지 15년 관점에서 보게 된다. 


성공한 친구들의 공통점은 '치열하게 노력 중이다'에 있다. 더 어려운 과제/상황에 스스로 노출시키며, 매번 힘겨워하면서도 (나 진짜 그만둔다) 버티고 이겨내며 한 단계 성장했던 친구들이 승진에 승진을 거듭했고, 리더의 자리에 올랐다.


그런데, 더 높은 곳(?) 또는 더 넓은 곳(?)에 가 있는 친구들이 가끔 있다. 그 친구들의 공통점은, 중간에 '움추린 기간'이 있었다는 점이다.


나 보다도 더 빨리 창업을 했던 친구들은 첫 3~5년 정말 고생의 고생을 한 친구들이 많았다. 동료들은 승진하고 연봉이 올라가는데, 당시 그 친구들은 '역대급 초췌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단, 표정 만큼은 웃고 있었고, 눈에는 에너지가 가득했다. 남들을 의식하기 보다는 '지금 내가 하는 일에 몰입하고, 그 일에서 에너지를 얻는' 모습이었다. 그 친구들 중 일부는 스타트업이 굉장히 잘 되어서, '다른 반열'에 올라 더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그 친구들의 움추려있던 시간이 더 높이 더 멀리 더 넓은 곳으로 튀어 오르게 만든 탄성의 시간이었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커리어는 정직하다. High Risk, High Return 이다. 말도 안되는 성장을 꿈꾼다면, 영원히 사다리를 올라서는 어렵다. 때로는 사다리에서 내려와서, 사다리를 치우고, 더 큰 도약을 위한 도전을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내 사다리를 만드는 격이라 할 수도 있겠다.


참고로, 움추려든 시간을 잘 버티는 친구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에 도전하기 전에 본인이 하고 싶었던 것을 해본 친구들이 많았다. 일례로, '내가 꼭 일해보고 싶었던 회사에 입사해서 충분히 일해봐서, 더 이상 아쉬움이 없는 친구들'이 많았다. 또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명확하게 아는 친구들이 많았다. 


아무쪼록, 커리어는 스프링과 같다. 이따금 움추린 시간이 있어야 탄성의 성장이 있다.

작가의 이전글 10년 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흘러가는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