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Sep 13. 2024

결국 합격을 이뤄내는 사람들의 특징

결국 합격을 이뤄내는 사람들의 특징


주변을 보면, 본인이 목표한 바를 어떻게든 이뤄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기본적으로 열심히 살아온 사람들이다. 본인은 ‘나보다 뛰어난 경력자들이 많다’며 움츠러들기도 하지만, 내가 봤을 때 그들은 충분히 자신만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사람들이다. 치열하게 살아온 사람들은 과거의 기억 속에서 강력한 스토리를 끌어낼 수 있다.


2. 지름길보다 정공법을 택한다. 시험에 비유하자면, 후기나 요령에 의존하기보다는 제대로 공부해 빠르게 감을 잡는 방법을 선택한다. 인터뷰에 비유하자면, 스크립트를 암기하기보다는 모의 인터뷰를 여러 번 반복해 인터뷰 감각을 끌어올린다.


3. 꼭 필요한 도움을 잘 구한다. 혼자 끙끙 앓거나 외부 전문가에게만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다. 주변에서 자신을 가장 잘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내고, 어떻게든 연락해 필요한 도움을 받아낸다. 이런 과정 자체가 그들을 더 강하게 만든다.


4. 돈과 시간을 현명하게 쓴다. 무작정 돈만 쓰거나 시간만 낭비하지 않는다. 고액을 지불하고 이력서나 인터뷰 준비를 남에게 의지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모든 걸 혼자 해결하려고 하진 않는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있을 때, 돈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5. 좋은 질문을 많이 던진다. 본인에게 필요한 도움을 상대방에게서 이끌어내는 힘과 매력이 있다.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도 예의를 지키는 사람들에게서 ‘좋은 질문’이 나온다.


6. 한 번으로 끝내지 않는다. 도움을 받았다고 끝내지 않고, 더 나은 결과물과 고민을 가지고 다시 찾아온다. 부담스럽지 않게,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는 그들은 응원하고 싶은 집착을 가진 사람들이다.


7 긴장한 듯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긍정적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계속 하다 보면 결국 잘 될 거야’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잠시나마라도 웃을 줄 아는 여유가 있다.


8. 불합격해도, 합격해도 다시 찾아온다. 그들에게는 끝이 없기 때문이다.


주변에 이런 사람들을 많이 본다. 덕분에 나도 더 열심히 살게 된다. 그들은 나에게 고맙다고 하지만, 솔직히 나는 마음속으로 ‘내가 더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Resume/CV/Essay 작성법: '말' >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