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 보면,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다 보면,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생각대로 일이 풀리지 않는 구간이 반드시 찾아온다. 그리고, 난기류를 만나는 구간을 마주한다.
주변에 회사 운영 잘한다고 평가받는 분들, 그리고 좋은 커리어 만들어 나간다고 인정받는 분들을 보면, 매일 승리하고 인정받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잘 버텨냈고, 지금도 엄청난 고뇌 안에서 무너지지 않고 잘 버텨내고 있다’고 느껴지는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의 공통점은 ‘쉽사리 멘탈이 무너지지 않는다’ 였다. 그리고 주변에서 ‘멘탈이 강하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이었다.
어려운 구간을 지날 때, 멘탈이 강한 분들의 특징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몇 가지 특징이 있었다.
1. 과거를 후회가 아닌 반성으로 받아들인다.
누구나 실수를 한다. 목표가 크고 꿈이 원대할수록 더 많은 실수를 할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염원하는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들이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성장하는 사람들이나, 1)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2)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 나가는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없을 수는 없고, 시간이 갈수록 더 큰 시행착오를 마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과거는 과거일 뿐 현재에 집중하자’는 아니었다. 어제의 시행착오를 곱씹으며, 과거의 실수를 인정하고, 오늘 더 잘하기 위한 반면교사로 활용하는 사람들이었다. 후회하기 보다는 반성하는 사람들이었다. 후회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 반성은 오늘 더 잘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준다.
2. 감정을 통제하고 이성적으로 접근한다
어려운 구간을 지날 때에는 더 많은 감정이 더 강하게 느껴지게 된다. 다만, 쉽지 않은 구간을 지나갈 때의 감정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감정에 휩싸이면 나의 하루, 이틀, 일주일을 통째로 날려먹을 수도 있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도 있으며, 주변 사람들에게 잘못 말하고 행동할 수 있는데, 오히려 나에게 치명타로 다가올 뿐이다.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 중 하나는 철저하게 이성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숫자로 상황을 바라보고, 현실적을 직시하며, 논리적/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오늘-내일을 실행해 나가고, 반성하고 기도하며 하며 더 나은 하루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감정이 이성을 믿고 따라가야 한다. 걱정과 염려는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
3. 혼자 고립되지 않고 신뢰하는 사람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어려운 시기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찾아온다. 내가 잘하지 못해서 찾아오는 경우가 크지만, 모든 원인이 나에게만 있지는 않다. 더불어, 역경은 나 혼자만의 힘으로 이겨 내기는 어렵다.
고립무원이 되는 순간 슬럼프에 빠지기 쉽다. 내 안에서만 문제의 원인을 찾고 답을 찾으려 노력하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구나’이 무력감에 빠지기 쉽다. 쉽지 않은 시기를 지날 때에는, 신뢰하는 사람들을 더 찾아가고 더 만나고 더 소통하며 함께 이겨 나가야 한다. 세상에는 나를 도와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은근 많고, 나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자도 많다. 그들을 찾기 위한 시작점은 소통에 있다.
4. 먼 미래를 계획하기 보다는, 오늘 하루에 초 집중한다.
반전은 오늘 하루에 시작된다. 좋은 흐름은 하루 하루를 이겨나가는 과정에서 찾아온다. (Small win 이 모여 Big win 이 만들어진다) 승리하는 하루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이다. 오늘 만나는 사람들, 오늘 내가 해야 할 일 등에 초집중해야 잘할 수 있다. 그리고 ‘집중력’은 내 멘탈을 승리하는 곳으로 이끄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려운 시기에 상상하는 미래는 헛된 희망이 될 수 있다. 쉽지 않은 시기일수록, 오늘 하루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5, 비판적인 관점보다는 긍정적인 관점/자세로 살아간다.
비판적 사고는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를 바라보는데 있어 도움을 준다. 다만, 나를 바라보는 관점, 사람을 대하는 태도, 미래를 견지하는 자세는 긍정적이어야 한다.
“쉽지 않지? 정말 고생 많다. 그런데, 결국 잘 될 꺼야. 늘 그래 왔잖아 ” 라는 말 한마디가 가져다주는 힘은 매우 크다.
나는 개인적으로는 묵상과 기도가 걱정을 덜어내고 긍정적으로 삶을 바라보게 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하나님은 내가 감당하지 못할 도전을 주지는 않으신다’ ‘걱정하지 말고 의지하고 회개하고 기도하며 응답을 구해라’ 는 말씀이 나 개인적으로는 쉽지 않은 구간을 지날 때 큰 도움을 준다.
멘탈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닌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resilience (회복탄력성)은 멘탈에 기초하기도 한다. 많은 분들이 좋은 멘탈을 하루 하루 만들어 나가시길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