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by 이승훈 Hoon Lee

회사가 잘 될 때에는 '모두가 일에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온다. 그런 시기에는, 나도 '사람으로 인해 야기된 이슈' 보다는, '사람들과 함께 일에 집중하고 있음'을 느낄 때가 많다.


그 핵심은 '사람으로 인해 일을 방해받지 않은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에 있는 듯하다.


그 관점에서.. 가장 초점을 두는 것은, 일단 내가 사람들의 일에 방해되고 있지 않나? 점검하는 것이다. (팀이 일에 집중하고 있지 못할 때, 리더에게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꽤 크다) 경우가 있다) 내가 중요한 사항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거나, 불필요한 고집을 부리고 있거나, 나의 사소한 습관이 사람들을 방해하고 있거나.. 등등. 핵심은 1) 자기 객관화, 2) 피드백을 받는 것, 3) 언행을 고쳐나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진짜 하고 싶은 일이 우리 회사에 있는 분들만 잘 채용하고, 조직 구조/업무 분장/Reprting 관점에서 집중을 저해하는 부분을 고쳐나가고 (이 때 피드백이 정말 중요하다), HR 등 통해 고민을 수렴하는 등의 과정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결국, 팀이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것, 그래서 팀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스텝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서비스 개발의 시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