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고민은 0%, 성장 고민은 100%

by 이승훈 Hoon Lee

리더의 시간은 성장을 위한 고민/실행에 100% 가 있어야 한다.


과거 MBA 시, 큰 성공을 경험했던 멘토님께서 아래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셔썼다.


Co-founder 로서, '성장'이 아닌 '사람'에 많은 시간 쓰기 시작할 때 조심해야 한다.


Co-founder 로서 특히 아래와 같은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을텐데,

- Co-founder 간 갈등 또는 조직 내 핵심인재와의 갈등 (감정의 골이 깊어짐)

- 조직 간 갈등 (실해이 늦어지고 회의가 많아지고 갈등이 높아짐)

- 조직 fit 에 맞지 않은 사람이 많아졌을 때의 고민


위의 고민은 블랙홀 또는 개미지옥과 같아서 한 번 고민에 휩싸이면 빠져 나올 수 없을 정도로 고민에 고민을 이어가게 되는데,


그 동안 조직의 성장을 고민하지 못하게 되면서,

회사가 빠르면 3개월 내, 늦어도 1~2년 내 깊은 수렁에 빠질 수 있다.


그래서, co-founder 이자 리더로서 조직의 빠른 성장을 견인하게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concern 은 최대한 빠르게 쳐내고,

90% 이상의 시간을 (솔직히 100% 이상의 시간을) 조직의 성장에 대한 고민으로 채워야 한다.


오늘 오랫만에 그 때 멘토님이 해주신 이야기를 다시 기억하게 되었는데, 과거에 사람 때문에 고민이 많았던 시기가 있었음을 반성하기도 했고, 요즘은 성장에만 고민하고 에너지를 쏟을 수 있어 팀에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리더는 사람에 대한 concern 은 줄이고, 성장에 대한 고민/결단에 모든 신경/집중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을 오늘 또 한 번 하게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실리콘밸리 챌린지 (사람&대화가 만들어 내는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