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이 오니 다르네요!

by 이승훈 Hoon Lee

현장이 오니 다르네요!


Ringle 미국법인 (in 실리콘밸리)에 방문하는 분들께서 공통적으로 나눠주시는 소회 중 하나는 '현지에 와서 보고 만나고 소통해보니, 한국에서 접할 때 대비 느껴지는 것이 다르네요' 이다.


나도 같은 사람과 같은 이야기를 하는데, 한국에서 할 때와 미국에서 할 때 느낌이 다르다. 그 만큼 주변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꽤 크다.


야구도 직관과 방송 관람의 느낌이 다르고, 공연도 직관과 미디어로 보는 것이 다른 것처럼,


MBA 수업도 동영상으로 볼 때와 수업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대화하며 배우는 경험에서 오는 배움의 크기/넓이/깊이가 다르고,


비즈니스 인사이트도 책 또는 영상으로 볼 때와,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보고 듣고 대화하는 과정에서 얻을 때와 내재화 되는 정도 및 기억에 남는 기간이 다르다.


핵심은 1) 주변 환경의 영향, 그리고 2) interaction 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1), 2)를 묶어서 '현장감'이라 표현한다.


현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현장에 오셔서 직접 보고 듣고 대화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또 느끼시면 좋겠다.


같은 로직으로, 미국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현장에서 오래 체류하며 현장감을 잡으시는 과정에서 도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감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래서, 현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현장에 방문하시고 또 현장에 오래 체류하실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시면 좋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JV, 파트너십, 협업은 진짜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