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Oct 06. 2019

기억에 남는, 기록에 남는 수업

유저의 Pain Point 에서 다시 설계 시작



  

요즘 링글 수업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있어 집중하고 있는 theme 중 하나는, "기억하고 싶은 수업, 그리고 기록되어 내 영어" 이다.




수강생 분들의 pain point 에서 (사실 과거 내가 느낀 영어 수업에 대한 unmet need 에서) 팀과 함께 링글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고 있는데, 가장 아쉬웠던 pain point 중 하나는, 




'기억이 나는 수업이 없다' 


'학원에서 내가 구사한 영어에 대한 기록이 대부분 남아있지 않다' 




였다.




결론적으로, 내가 유독 영어에 쓴 시간과 노력은 쉽게 "증발되어 버린다"는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 




사실, 영어학원에서 뿐 아니라, 과거 초중고, 그리고 대학교 수업을 돌이켜 봤을 때에도, 기억에 남는 수업은 거의 없었고, 그 당시 내 학업에 대한 기록 (내가 헀던 질문들, 그리고 받았던 답변들, 그리고 내 생각들)은 남아있지 않다.





다만, 스탠포드 MBA 때 들은 수업들은, 정말 아직까지 생생히 기억에 남는 수업들이 많이 있고, 또 제한적이나마 기록으로 남겨져 있어 (노트북으로 남겨놓았던 기록들 등), 이따금 그 당시의 기록들을 다시 보며 현재 사업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받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링글 수업 역시, 수강생 분들과 튜터와의 대화가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수강생 분들고 튜터와의 40분 간 영어가 스크립트로 기록되어 있어, 언제든 찾아보며 내가 했던 영어적 실수를 눈으로 인지하고, 무엇이 개선되어 왔는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하며 링글의 feature 들을 재점검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수업은, 1) 정말 관심있던 싶었던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한 수업, 2) 상대방과의 대화가 재밌고 또 의미있는 수업일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링글의 초창기 시절에는, MBA 때 배웠던 주제 중심으로 링글 교재(Case)를 작성했었는데, 지금 팀이 만들고 있는 Case 는 과거 만큼의 영감을 담고 있는지? 기억에 남을만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교재로 더 진화되어 나아가고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




내가 구사한 영어에 대한 기록은, 우선 희망자 수강생에 한해, 수업 기록을 mp3 로 녹음해 드리는 것 외에도, 40분 수업에 대한 Script 를 제공하고, 반복하는 영어적 실수를 보여드리는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본질적으로 내가 쓴 영어를 눈으로 보고 또 패턴을 인지할 수 있게 해드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수업에서 쓴 영어, 그리고 튜터에게 배운 점들이 점점 기억에서 희미해지고 증발되어 버리는 것이 아닌, 기록에 남고 패턴을 인지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는 시스템을 지향한다)




링글의 1:1 수업은, 기억에 남는 수업, 그리고 기록으로 남는 수업으로 수강생 분들께 다가갔으면 좋곘다. 기억에 남는 수업이 많을수록, 그리고 내 영어가 기록으로 지속적으로 남겨질수록, 매  수업마다 영어적으로 정직한 성장을 드릴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기억에 남는, 그리고 기록에 남는 수업.

작가의 이전글 모든것이 기록되지 않던 세상에 대한 그리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