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Nov 21. 2019

큰 도움 받았던 정부 지원 프로그램

창구, 본투글로벌, TV 광고 지원!!


올 해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의 운이 링글 팀에 따른 해였다. 도움을 받았던 프로그램 3가지를 정리해보면, 



1. 창구 (창업진흥원, 구글) 프로그램


창진원에서 진행하는 사업화 지원 패키지 (창업 후 3년 ~ 8년 사이 스타트업이 한 단계 도약/성장할 수 있도록, 마케팅 및 사업개발 자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중 Google 가 연계해서 진행한 프로그램이었다.


우연히 알게 되어 지원을 했는데, 주로 게임사를 선발하는 듯 하여 기대를 안하고 있다가, 운좋게 선발될 수 있었다. 지원서를 바탕으로 1차 선발한 후, OGN 에서 방영된 100인의 선택 턴업 프로그램에서, 100인의 판정단으로부터 받은 평가 + 심사위원 분들께 2~3번 Pitch 를 하면서 받은 평가를 조합하여 순위를 가리고, 약 2~3억 수준의 정부지원금을 후원해 준 프로그램이었다.


2억원 이상의 꽤 큰 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었지만, 중간 중간 Google 이 매개하는 행사에 초대되어 1)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2) 마케팅에 대한 상세 컨설팅을 받으며, 3) G-Star 등 행사에 초대되어 20만 명 이상의 사람들 앞에서 링글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등, 여러모로 따라오는 혜택이 큰 프로그램이었.


Google 의 Support 는 여러모로 강추!



2. 본투글로벌 프로그램


본투글로벌 센터에서 운영하는 본투글로벌 프로그램의 수시 선발 과정에서, 올 해 하반기에 선택될 수 있었다.


미국 법인을 세우려던 찰나였기에, 이 프로그램에 join 할 수 있었던 것은 정말 천운이었다.


미국 법인 설립 관련 법률/회계/세무 자문에 대해, 센터 내 변호사/회계사 분들께 상담받고, 미국 현지 내 본투글로벌 파트너 로펌/회계펌과 협업하며, 빠르게 법인을 설립하고, payroll 같은 시스템을 안착시킬 수 있었다.


정말 놀라웠던 것은, 본투글로벌 분들의 '기민한 대응' 이었다. 미팅이 잡히면 Google 캘린더 보내주시고, 비용을 정산받는 과정도 너무 간소했으며, 지메일과 카톡을 통해 거의 실시간으로 support 해주시는 것을 보면서 '세상에 이런 정부 프로그램이 있나' 싶었다.


스타트업이 쓰는 툴을 쓰시며,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방식이 너무 인상적이었다.


미국법인 설립 뿐 아니라, 투자 받았을 때 PR 기사 내는 것, 미국에서 마케팅할 때 일부 지원금 support 및 노하우 공유 등, 여러모로 다방면에서 정말 큰 도움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내년에도 멤버사에 선발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너무 강하게 품는 프로그램이다. 멤버사가 또 될 수 있도록, 정말 글로벌 실적을 크게 만들어보고 싶다.



3. 스타트업 TV 광고 70% 지원 프로그램 (한국방송통신공사) 


올 하반기, 우연히 중소기업청에서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TV 광고 70% 지원' 이라는 게시판을 보고, 지원해서 운좋게 선발된 프로그램이다.


스타트업 슬랏에 한해 TV 광고의 70% 를 후원해주시거나, 방송사/시간대에 관계없이 TV 광고를 송출할 수 있되 250% 비용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아직 선발 후 TV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있기에,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려우나, TV 광고를 통해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대세감을 만드는 데 있어서 너무 유용한 프로그램일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2015년 링글을 창업했을 당시, 나와 공동창업자 성파가 미국 본토에 있을 때, 여러 정부 프로그램에 지원했었지만 모조리 탈락했었다. 그 때 우리가 미국에 있기도 했고, 무엇보다 실적이 없는 상태에서의 지원이었기에, 탈락의 고배를 많이 마셨던 것 같다.


2015년 이후 정부지원 프로그램과는 운이 없다가, 올 해 매우 좋은 정부지원 프로그램 3개에 join 하며, 사업 운영에 있어 큰 도움을 받았다.


다른 스타트업 분들도, 사업화지원 패키지 (with Google), 본투글로벌 프로그램 등에 지원해 보시는 것 적극 추천드린다!

작가의 이전글 Professionalism을 유도하는 회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