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도시 읽기 능력의 문제
1학년, 2학년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우리 반에는 아직 읽기를 제대로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한글 읽기에 비해서 영어는 예외적인 규칙이 많아서 더 그런 것 같기도 하다. 미국에서 교직에 있으면서 한글의 우수성을 자주 느끼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극단적인 몇몇의 학생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집중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가르쳐주면 어느 정도의 성과는 보이는 게 일반적이다. 그럼에도 미국 대도시 학생들의 읽기 성적은 왜 이리도 낮을까?
가정에서의 문제
부모가 영어를 잘 못할 경우 자녀를 돕기가 쉽지 않다. 부모가 체계적인 학업을 경험하지 못했을 경우 자녀를 잘 도와주기 어렵다.
학교에서의 문제
학생수가 많으면 추가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돕기가 쉽지 않다. 교사가 게으르거나 효율적이지 않을 경우 학생들은 제대로 된 도움을 받을 수 없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들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저하시킨다. 읽기는 학업을 기초이다. 부모도, 교사도, 교육정책 결정권자들도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