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소프트웨어 개발에 뛰어나고 똑똑한 사람들은 다 실리콘 밸리로 와서 창업을 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여기 그 해답이 있습니다. 바로 전 세계의 50%에 해당하는 VC의 Fund가 여기 샌프란 시스코 베이 지역에 있기 때문입니다.
- 목표 스테이지: 우선 어떠한 스테이지의 투자를 받는지 알아야 합니다. 각각의 VC들은 자신들이 선호하는 투자 단계가 있습니다. 초기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VC가 있는가 하면 IPO 직전에 투자하려는 VC들도 있습니다.
- 섹터: VC들은 그들이 선호하는 섹터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회사를 차리셨다면 소프트웨어 투자를 잘하는 VC들에게 가는 것이 자명하겠지요?
- 평판: VC들에 대한 평판을 알아야 합니다. 그들이 투자를 하고 얼마나 그 창업자들을 대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아보시고 투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 타깃 리턴 날짜: VC들에게는 5년~10년 Cash out을 하고 싶어 하는 날짜가 있습니다.
- 창업자들에게 친절한가? : 창업자들을 잘 키울 수 있는 VC 들인가도 중요하겠죠?
- Growth vs. Vault 투자자: 투자자들 중에는 성장을 높이 사는 투자자가 있는가 하면 워렌 버펫처럼 그 가치에 중심을 두고 투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 VC들과 즐겁게 지낼 수 있는가?
- VC들을 믿을 수 있는가?
- Strong Management team: The quality of the business model is much less important than the quality of the management team(비즈니스 모델은 그 회사의 관리자들에 비하면 현저하게 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MBA를 나온 관리자들을 뽑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겠지요)
- Huge T.A.M(Total Addressable Market): 말 그대로 시장의 규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VC 들은 최소 시장의 규모가 20B 달러가 되어야, 미래에 이 회사가 그 시장의 5%인 1조 달러 정도의 매출을 가질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Strong Syndicate: 그 회사에 대한 강한 관심은 기본이겠지만 적어 보았습니다.
- Disruptive business model: 전통 시장에 큰 변화를 가질 수 있는가? 우버나 에어비엔비를 생각해 보시면 쉬울 듯합니다.
LP라고 하는 Limited Partners들에게 투자를 받아 2% 매니지먼트 수수료를 받는 것을 처음으로 Carried Interest라고 하는 회사가 팔리거나 IPO를 했을 때 약 20~25%의 이자를 받습니다. 보통 2 and 20라고 하는데 거의 Hedge Fund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