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필 Nov 07. 2022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크립토와의 접점은?

트위터와 블록체인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일론 머스크는 지난주 트위터를 비공개로 전환한 뒤 이제 “Chief Twit”이다. 테슬라의 CEO이자 스페이스 X의 CEO이기도 한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쇄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면서 암호화폐 업계에서 낯익은 인물들을 대거 영입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Public market에서 빼내기 위해 440억 달러(약 63조 원)를 지출한 이유 중에서 크립토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트위터가 웹 3으로 점점 기울고 있다는 실질적인 징후들이 몇 가지 있다. 



트위터 인수과정 요약


2022년 4월 4일

머스크는 자신이 트위터의 지분 9.2%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히며, 플랫폼의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진 사용자 중 한 명을 최대 개인 주주로 전환했다.

4월 14일

머스크는 트위터에 "나는 제인을 했다"며 나머지 회사를 현금으로 주당 54.20달러에 인수하려고 했다며 이번 입찰은 "최고의 최종 제안"이라고 하였다. 


4월 25일.

트위터는 머스크가 회사를 인수하여 비공개로 전환하려는 시도를 받아들인다.


5월 13일.

머스크는 자신의 거래가 플랫폼의 가짜 계정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일시적으로 보류"되었다고 트윗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인수에 전념하고 있습니다."라고 하였다. 


6월 6일. 

머스크는 스팸 및 가짜 계정 수에 대한 자신의 데이터 요청에 트위터가 응하지 않았다. 이에 머스크는 이를 비난하며 변호사를 통해 거래를 철회하겠다고 위협했다. 


7월 7일

트위터는 일론 머스크 인수 회사 관계자들이 긴밀히 보유한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팸 계정이 일일 사용자의 5% 미만을 차지한다고 알렸다. 


7월 8일 

머스크는 트위터가 스팸과 가짜 계정의 만연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다고 말하면서 거래를 포기하려고 한다 했다. 


7월 12일

트위터는 머스크를 고소한다. 거래를 포기하려는 시도를 두고, 그에게 계약 조건을 준수하도록 강요하려고 했다. 


7월 19일

델라웨어 주 판사는 소송을 신속하게 추적하라는 트위터의 요청을 승인하며 머스크의 반대 의견에 대해 10월에 5일간의 재판을 명령한다. 


10월 4일

머스크는 54.20달러, 원래 제안 가격으로 트위터를 사겠다고 제안한다. 


10월 6일. 

델라웨어 판사는 재판을 연기하고 머스크의 인수 기한을 10월 28일로 정했다. 이를 통해 머스크와 트위터가 거래를 성사시켰다.


10월 27일.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완료한다. 그는 거래가 끝난 후 몇몇 트위터 임원들을 해고한다.



트위터 & 블록체인


트위터가 인수당한 후, 어떻게든 블록체인이 도입되는 것은 거의 기정사실화 되었다. 그러나 확정 사안이 아니라 트위터에 어떻게 블록체인이 도입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이다.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없고 사기꾼에 의해 파괴되고 가짜 뉴스의 확산을 촉진하는 트위터는 확실히 블록체인을 시험할 수 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항목은 다음과 같다. 


트위터는 권위 있는 Web 2.0 플랫폼이며 이를 기반으로 샌드박스로 활용해 여러 가지 탈중앙화 섹터에서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1. NFT 검증

머스크의 초기 제안 중 하나는 "Blue Check" 검증 시스템을 유료 상품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사용자들은 계속 검증받기를 원한다면, 체크 표시를 유지하기 위해 매달 20달러 이상을 지불할 것이다. 블룸버그는 트위터가 확인된 계정 42만 4000개로 1억 200만 달러(모두 가입하면)의 추가 수익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아이디어는 언론인들에 의해 크게 조롱당했는데, 검증이 사람들이 지불해야 할 지위의 상징이 아니라 공공 안전을 위한 도구라고 언급했다. 계정 인증은 잘못된 정보의 확산과 일론 머스크와 같은 사람을 사칭한 가짜 계정에 의해 운영되는 사기에 속아 넘어갈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다른 대안은 누구에게나 검증을 공개하지만 NFT(Non-Funcible Token)를 사용하여 계정 계층을 생성하는 것이다. NFT 토큰은 불변하므로 가짜 사용자를 줄이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진위 계층을 추가하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기능을 부여하는 토큰을 지불할 수 있고, 트위터는 공인들에게 배지를 계속 줄 수 있다.


웹 3가 이륙한다고 가정할 때, NFT ID는 사이트 간에 상호 운용될 수 있다. 즉, 여러 플랫폼에서 이 NFT를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상상을 할 수 있다. 


2. 광고

탈중앙 Identity는 광고를 포함하여 웹 전반에 걸쳐 많은 잠재력을 발휘한다. 머스크는 트위터의 광고사업(현재 수익의 90%)을 강화할 계획이다. 


NFT 기반이든 아니든 Decentralized Identifiers(DIDs, 탈중앙 정체성)등을 활용하여 광고주들은 고객에게 더욱 좋게 맞춤된 광고를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들은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본질적으로, 트위터는 사용자들이 언제 광고를 클릭하는지 알 수 있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페이지마다 그들을 팔로우하고 그들이 무엇을 언제 구매하는지 알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가지고 있다. "Last-click" 속성은 트위터를 더 많은 돈을 벌게 한다.


하지만 보다 윤리적인 모델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고, 직접 관리할 수 있다. 확인 가능한 자격 증명을 사용하여 광고주와 트위터는 여전히 클릭률을 추적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든 정보를 해독할 수 있는 권한을 요청해야 한다. 이것은 대량 광고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사용자를 광고주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3. 페이먼츠

과거 머스크의 사업들을 토대로 보았을 때에 소셜 미디어뿐만 아니라, 페이먼트 서비스도 굉장히 주가 될 확률이 있다. 페이스북에서 과거 정부 관리로부터 독립적인 통화와 결합하기를 원했던 Libra라는 프로젝트와 비슷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머스크의 또 다른 가장 큰 치어리더 중 한 명은 바이낸스의 설립자이자 CEO인 창펑 자오이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이달 5억 달러를 투자해 머스크가 440억 달러의 평가액으로 트위터를 비공개로 가져갈 수 있도록 도왔다.


 CZ는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를 지지하는 다른 이유가 있다. CZ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크립토가 언론의 자유를 위한 테이블에 앉도록 확실히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트위터가 준비되면 웹 3에 트위터를 도입하는 것을 돕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11월 1일부터 4일까지 리스본에서 열린 연례 웹 서밋에서 CZ는 "트위터 구현을 보고 싶은 첫 번째 기능은 암호화 지불을 수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4. 비트코인 대차대조표

머스크는 이미 테슬라에서 1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구매했으며, 이를 트위터의 대차대조표에도 올릴 수 있다.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통해 인플레이션 헤지용으로 비트코인을 사들인 기업 마이크로스트래티지사가 BTC 보유로 물밑에 있지만 테슬라는 이익을 챙겼다.


5. 리워드

머스크는 수년 전에 트위터가 파괴했던 짧은 형식의 비디오 플랫폼인 Vine의 부활을 고려하고 있다. Vine이 실패한 이유 중 적어도 일부는 큰 제작자들이 그들의 작품에 대한 지불을 요구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Vine 측에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부족했다. 


암호화폐 소액결제 실험은 아직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아이디어는 충분히 타당하다. 플랫폼에 게시하거나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체계를 두는 것이다. 




참고문헌


https://www.coindesk.com/layer2/2022/11/01/the-web3-twitter-fixes-elon-musk-could-actually-try/

https://news.sky.com/story/super-app-or-wild-west-the-future-of-twitter-under-elon-musk-12726546

https://cointelegraph.com/news/what-will-crypto-twitter-look-like-post-acquisition-blockchain-executives-share-their-insights

https://www.wsj.com/story/twitter-purchased-by-elon-musk-how-it-went-down-72a07de3


작가의 이전글 실리콘 밸리 상위 1% 천재들만 사용한다는 해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