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필 Apr 14. 2023

3D 디자인, 텍스트로만 입력

이제 3D 디자인도 생성형 AI로 만들 수 있다.

Spline

Generative AI는 다양한 산업에 변화를 가져왔고, 이제 3D 분야에서도 그 효과를 두드러지게 보여주고 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도입으로 기존 3D 모델링의 한계를 초월하여 창의력과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되었다.


과거에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3D 모델, 애니메이션, 텍스처를 완성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지만, 이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 덕분에 텍스트나 시각적 프롬프트만 제공해도 복잡하고 멋진 3D 에셋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Spline

Spline

Spline은 모든 디자이너가 경험에 상관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D 디자인 도구로, Cinema 4D나 Blender와 같은 고급 기능을 갖춘 3D 애플리케이션보다 학습이 더 간편하다. 브라우저 기반이며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어떤 컴퓨터에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Spline AI

Spline

최근 Spline에서 3D 작업을 더욱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Spline AI 베타버전의 출시를 발표했다. Spline AI는 간단한 프롬프트를 통해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텍스처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도구는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이전에 없던 만큼 빠르고 쉽게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1. 생성: 텍스트 입력으로만 만들고자 하는 것을 간단히 설명하여 3D 개체와 장면을 생성할 수 있다.


2. 편집: 텍스트 입력으로 오브젝트를 수정하고, 머티리얼을 적용하고, 조명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 브레인스토밍: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빠른 협업이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창작물이 실현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이를통해 빠르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보며 빠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4. 손쉬운 텍스쳐 설정: 텍스트 입력만으로 텍스쳐 variation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마무리


3D 아트는 매력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누구나 만들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Spline AI와 같은 혁신적인 3D 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도구는 업계에 지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


이 도구는 입문자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와 디자이너에게도 도움이 되어, 3D 모델링의 기술적인 복잡함 대신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든다. AI의 힘을 활용해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다른 AI 기반 도구처럼 예술적 통제력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와 3D 디자인 업계 전문가들의 고용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AI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인간의 창의성과 장인정신이 저평가되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Spline과 같은 3D 디자인 도구는 업계의 판도를 크게 바꾸어 놓을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의 변화를 기대하게 한다. AI를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면 엄청난 가능성이 펼쳐지며,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더욱 혁신적인 도구와 기법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