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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필 Sep 21. 2023

프로덕트 디자이너 이력서를 1000개 이상 살펴본 결과

제품 디자이너를 위한 완벽한 이력서: 팁과 요령

https://uxplanet.org/i-went-through-1000-resumes-of-product-designers-found-this-c228cc37468f

해외 아티클 번역입니다.


#1 소개글은 과감히 제거하세요.

https://medium.com/zipyai/chatgpt-prompts-for-product-managers-58d41d0f8ecb

'소개'글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의 주요 목적을 방해하는 질문의 반복에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력서가 길어져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개인적인 정보, 예를 들면 나이, 결혼 여부, 취미 등을 기재하면 관련 없는 질문을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자녀의 유무를 언급할 경우, 지원자의 근무 가능 시간에 대한 의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별, 인종, 종교 같은 정보는 편견을 유발하거나 무의식적인 차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력서에서는 직무 관련 자격과 업적에만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성과를 강조하세요.

정량적인 실제 결과와 그 영향력을 드러내주세요.


과거의 고객이나 고용주가 겪었던 문제와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문제/해결 형식으로 강조해 보세요. 구체적인 사례와 수치를 통해 당신의 영향력을 입증해 주세요.


템플릿: [문제], [해결 방법], [결과]


[특정 문제]를 파악한 후 [특정 솔루션]으로 접근하여 [특정 결과]를 얻었습니다.

[특정 제품 기능]을 개선하여 [특정 지표]에서 [특정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제품 디자이너, XYZ 스타트업, 2017년 5월 ~ 2018년 12월

- 모바일 앱의 사용성 문제를 개선하여 직관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작, 결과적으로 사용자 참여도가 30% 상승하고 이탈률은 20% 감소시켰습니다.

- 이커머스 플랫폼의 결제 과정을 재구성하여 전환율을 25% 상승시키고 평균 주문 금액도 15% 늘렸습니다.

- 엔지니어링 팀과 함께 제품의 맞춤 주문 기능을 도입하여, 이를 통한 수익이 40% 상승했습니다.

- 사용자 온보딩 프로세스의 향상을 위해 조사 및 A/B 테스트를 실시, 가입 초기 30일 동안의 사용자 유지율을 50% 향상했습니다.

#3 프로세스를 보여주세요.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리서치, 아이디어 제안, 그리고 반복적인 접근 과정을 통해 디자인적 사고를 나타내보세요.


템플릿: [문제], [조사], [아이디어], [반복], [결과]


- [특정 리서치 방법]으로 [특정 사용자 니즈]을 분석했습니다.

- [특정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특정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했습니다.

- [특정 디자인 콘셉트]의 반복적인 수정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냈습니다.

- 히트맵 분석으로 모바일 앱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와 메뉴의 위치를 분석했습니다.

-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가 메인 화면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메인 화면의 메뉴 재배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했습니다.

- 플랫 디자인의 메뉴 구조의 반복적인 수정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화한 메뉴 구조를 구성했습니다.

#4 협업 강조


제품 디자인은 팀과 함께하는 작업입니다. 이력서에서는 타인과의 협업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협업 능력을 중심으로 여러 부서와의 협업 경험을 부각하세요. 효과적인 소통 능력, 갈등 해결 능력, 그리고 제품의 성공적인 출시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템플릿: [팀], [기여도], [결과]


- [특정 팀]과의 협업을 통해 [특정 기여도]로 [특정 결과]를 이루었습니다.

- [특정 팀원]과 함께 [특정 디자인 스프린트]를 주도하며 [특정 결과]를 얻었습니다.

- [CRM 마케팅 팀]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 및 디자인 개선]로 [20%의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이루었습니다.

- [CPO와]과 함께 [스마트폰 케이스 디자인 스프린트]를 주도하며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최고 판매량]을 얻었습니다.

#5 직무와 회사에 따라 이력서 맞춤화하기


일관된 포맷의 이력서로는 모든 고용주의 관심을 얻기 어렵습니다.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점을 만들기 위해 지원하는 직무와 회사 특성에 맞게 이력서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하려는 회사와 직무에 대한 조사를 통해 필요한 요건과 기대를 파악하세요. 직무 설명에 나온 키워드를 참고하여 관련된 기술과 경험을 이력서에 반영하도록 노력하세요.


#6 ATS 최적화


대부분의 기업이 이력서를 첫 검토하기 전에 지원자 추적 시스템(ATS)을 활용해 선별합니다. 이 첫 번째 단계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이력서를 ATS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력서에 직무와 관련된 키워드를 통일성 있게 적용하여 일치 확률을 높이세요. 표준화된 섹션 제목을 사용하며, 이미지나 그래픽은 피하고, PDF 형식으로 이력서를 저장하세요. 또한, 온라인 툴을 이용하여 이력서의 ATS 호환성을 검증해 보세요.



마무리


나도 처음으로 직장을 옮기려 할 때, 단순히 경험과 능력만을 언급하며 지원서를 작성했다. 그 결과,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하고 여러 회사로부터 거절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런 실패를 겪고 나서, 두 번째 이직을 준비할 때에는 다른 전략을 취하기로 결정했다.


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는 구체적이며 정량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내 경력과 능력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0곳의 회사에 지원했을 때 9곳에서 나에게 연락을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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