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승욱 Aug 13. 2021

[책 읽은 기록] 그로스해킹 (라이언 홀리데이)

[요약]

그로스해킹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는 책이다. 주로 구전을 통한 사업의 성장에 초점을 둔다. 소개하는 케이스들을 듣다 보면 나름의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다만 그로스해킹을 속 시원하게 정의해 주지 않고, 다 읽고나서도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잡히지는 않는다.



[밑줄]

*고객에게 질문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어떻게 이 제품을 알게 되었는가? 이 제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것을 주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 (47)


*베인 앤 컴퍼니에 따르면 고객 유지율을 5% 상승시켰을 때 회사 수익성은 30%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마켓 메트릭스는 기존 구매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확률은 60~70%이지만, 신규 고객에게는 5~20%에 그친다고 발표했다. (96)


*마케팅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마케팅은 그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삼단논법에 따라 고객을 확보하는 모든 활동은 마케팅인 것이다. (109)



[지식]

K팩터 : 의학계에서는 질병의 확산도를 설명할 때 쓰는 용어다. 스타트업에서는 현재 보유 이용자 한 명이 새로운 이용자 몇 명을 끌어올 수 있는지를 측정한다. 만약 평균적으로 한 명의 이용자가 한 명 이상의 이용자를 새로 데려올 수 있다면, K팩터는 1보다 크고 당신의 스타트업은 구전효과를 톡톡히 보는 것이다.



[인용구]

소비자의 인식에 신경 쓰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를 확보하는 것에 집중하라. 어느 규모가 되면 인식이나 브랜드 구축이 의미가 있지만 처음 1년이나 2년은 이런 건 완전히 쓸데없는 돈 낭비일 뿐이다. - 션 앨리스

유지는 획득을 이긴다. - 브론슨 테일러



[케이스]

* 디스트로키드

 - 음악가들이 자신의 음악을 스포티파이, 아이튠즈에 올리는 걸 도와주는 서비스

 - 5명의 친구를 가입시키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 적용

 - 어뷰징 : 무료 이용권을 받기 위해서 가짜 계정 5개를 추천하고 가입시켰다.

 - 기능을 없애거나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다.

 - 서비스 차원에서 한턱 내는 무료 사용권

 - 결과 : 어뷰징유저들이 제품 전도사로 바뀌었다.


* 터보택스

 - 터보택스를 통헤 세금 환급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진 트윗을 트위터에 올릴까요?


* 선전연출 : 신제품에 대해 사람들이 이야기하도록 만들고 시도하게 하는 방법

 - 우버는 상습적으로 음주운전을 하는 NFL 선수들과 계약을 맺어 저렴한 가격에 우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선전 연출을 이용했다.


* 요기요에서 배달 실패율을 0에 가깝게 낮춘 사례

 - 배달실패가 발생하는 모든 음식점들의 데이터를 파고 들었다.

 - 그 결과, 행정 구역 기반의 음식배달은 구멍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 점주들을 찾아가서 실제 배달 가능한 지역을 지도 상에 선을 그어 입력하게 했다.

 - 이렇게 구축한 지도를 통해 주문 고객의 스마트폰 GPS를 판별하여, 실제로 배달이 가능한 음식점을 보여줌에 따라 실패율이 0%에 가깝게 줄었다.



[적용]

*설문해보자. 추천하겠습니까? 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입니까?



[아이디어]

*디스트로키드 사례는, 제품이 확산될 시점에 발생할 수 있는 어뷰징을 어떻게 바라봐야할지 팁을 준다. 코엑스의 별마당 도서관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데, 5천만원어치 책이 도난당해도 그대로 두었다. 매출은 발생하지 않는다. 복잡한 코엑스 건물의 마일스톤 같은 기능을 했고, 랜드마크 같은 역할도 했다. 사람들이 모여들어 공실률을 낮추는 역할을 했다.


*삼쩜삼 현재 가입자 기준, 한 고객이 한 명만 더 데리고와도 1천만 가입자를 달성한다. 딱 1명. 딱 1명만 더 초대할 수 있게하는 전략적인 방법이 있지 않을까.



[추가조사]

터보택스의 트위터



[연쇄독]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

-제시카 리빙스턴 <세상을 바꾼 32개의 통찰>

-아담 페넨버그 <바이럴 루프>

-션 앨리스 <린 스타트업 마케팅>

-사이트 : www.quora.com/Growth-Hack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