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 시공 2일 차 : 꼼꼼함 경쟁
어떤 창호를 설치할지는 사실 설계 단계에서부터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목조주택 골조공사가 시작될 때 발주를 넣게 됩니다. 창호는 발주 이후에 약 2주에서 길게는 한 달 정도 제작기간이 필요합니다. 프로파일과 유리의 제조 공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제작 순서가 맞지 않아 둘 중 하나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도 유리의 납품일자가 계속 변경되어 창호 업체와 일정 조율이 쉽지 않았습니다.
엄마의 집에는 독일식-시스템창호가 설치되게 되었습니다. 시스템창호를 사용하는 것은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현장에 비해 일정이 늦고 전문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직접 설치를 해줄 수 있는 업체들을 꽤 오랫동안 찾았습니다. 대부분의 창호 업체들이 설치를 해주긴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눈여겨보고 있던 창호 브랜드에서 시공을 하시는 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본사에서 시공 교육도 하시고 무엇보다도 목조주택 골조공사 경력이 있고 현재도 목조주택 현장을 가지고 계셨기에 더욱 믿을 수 있었습니다.
안개가 아직 자욱했던 이른 새벽에 창호 사장님께서 전화를 하셨습니다. 문제라도 있었나 싶어서 부리나케 달려갔습니다. 아직 창호와 유리가 도착하지 않았지만 무척이나 감사하게도 현재 제가 작업하는 골조에 여려가지 부족한 점이나 새로운 방법들을 알려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현장에서 배우는 것들은 언제나 신기하고 즐겁기 마련입니다. 오후에 일정이 있어서 잠시 다른 곳에 다녀오고 나니 이미 유리가 설치되지 않은 창호들이 모두 제자리를 찾아 앉아있었습니다.
창호를 설치하는 공정은 정성의 극치였습니다. 도면에 나와있는 개구부의 크기와 높이가 다를 수 있고, 그 오차가 1mm 내외인 경우도 있습니다. 창호 사장님은 그 오차 또한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같은 높이로 설계되어있는 창호들의 높이를 수 번, 수십 번 확인하고 육안으로는 티가 나지 않을 부분까지 섬세하게 작업해 주셨습니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시스템창호의 설치 방법 때문입니다.
우선 창호의 외부와 내부 방향에 창호 전용 기밀테이프를 부착합니다. 그리고 여러 두께를 가진 플라스틱 고임목들을 조합해서 창문의 수직-수평 그리고 높이와 개구부와의 간격을 조정합니다. 그리고 프로파일에 드릴로 구멍을 내고 창호 전용 스크루 피스를 이용해서 고정한 뒤에 다시 수직-수평 그리고 높이 등을 확인합니다. 그리고는 틈에 2번에 나누어서 폼을 채워 넣고 기다린 뒤에 면을 정리하고 테이프를 내부와 외부에 붙여주면 마무리입니다.
시스템 창호의 프로파일은 정말 잘 짜인 기계와 같습니다. 각 부품이 움직이며 소리 내고 작동하는 모습은 매우 멋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시공방법은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더욱 귀찮은 작업들과 꼼꼼한 마음가짐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후 내내 창호에 폼을 쏘고, 테이핑을 하는 작업이 계속되었습니다. 저는 계속 창호를 열었다 닫아보면서 시스템창호의 돈값을 맘껏 체험하고 있었습니다.
창호를 달고 나니 아차 싶었던 것이 하나 있습니다. 경험의 부족입니다. 창호가 없을 때 딱 좋아 보였던 창문들이 이제 프레임으로 인해 작아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입면을 검토하고 창의 크기를 잡을 때 프레임 두께를 생각하지 않았던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의 치명적인 실수입니다. 현장에서는 계속 시스템창호를 열고 닫아보면서 작동원리를 궁금해하고 신기해하고 있습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창문이 달리고 나서는 아침 현장 주변 공기와 실내 공기가 조금 다른 느낌이 납니다. 이제 드디어, 실내 작업을 안전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