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코치 Feb 25. 2020

자기발견 DAY 25_자존감의 여섯기둥 17장

당신에게 성공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성공하기 위한 00가지 습관, 이것만 알면 성공한다, 당신만 모르는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책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성공에 관한 콘텐츠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이란 무엇이며 도대체 왜 다들 성공을 이야기 할까.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 이라는 의미의 성공은 이 글에서 다루지 않겠다. 성공에 관한 콘텐츠에서 다루는 성공은 아마도 사전적 정의에서 두번째 의미일 것이다. 사회적 지위란 명예나 권력을 의미할테고 부는 말그대로 돈이다. 한마디로 능력있는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말이다. 능력있는 부자가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삶의 질이 올라간다고 생각하기 쉽겠지만 삶의 질은 일정 수준의 수입까지만 올라가고 이후로는 비슷하다. 능력있는 부자가 되면 아마도 사회적 영향력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권력과 경제력, 왠지 그걸 얻은 다음에 혼자 잘먹고 잘사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다들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한다. 이타적인 사람이 성공하면 세상을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할테고, 이기적인 사람이 성공하면 자기 밥그릇을 지키거나 내 사람들을 챙기려고 세상을 조종하려할거다. (후자는 원치 않겠지만 이미 세상에 이기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기득권층에 많고 그들이 정치와 경제에 너무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성공은 잘먹고 잘사는 걸 넘어서서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일도 잘하고 싶고 돈도 많이 버는데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마 성공을 바라는게 아니라 생존을 바라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난 성공을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결국 세상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면 성공한 것이고, 그 영향력이 작으면 작게 성공한 사람이며 영향력이 크면 크게 성공한 사람일거다. 권력을 얻고 경제력을 높이는 방법은 누구나 다 알고 있고 모른다해도 검색하면 다 나온다. 게다가 노력하면 실행가능하다. 하지만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싶은지, 어떤 영향력을 끼쳐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은 성공하는 방법보다 현저하게 적다. 나는 사람들이 성공보다 영향력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주변에 영향을 끼치며 살아간다. 그 크기만 다를 뿐 크고 작은 영향력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면 할 수록 영향력은 커져갈 것이다. 그러니 이제라도 세상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싶은지 생각해보는게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발견 DAY 24_자존감의 여섯기둥 16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