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비 Nov 08. 2021

무료로 가능? 앱 스토어 최적화 툴 Appfollow

# 무료로가능?1편 #유저들아 우리 앱 좀 써볼래... #키워드

무료로 가능? 

앱스토어 최적화 툴 App follow부터 소개 드릴게요!



iOS 앱을 빌드하고 심사 신청을 하는 심장 두근거리는 순간, 

키워드를 넣는 100자 란을 본적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런칭 타겟 시점은 지나갔고, 런칭하려면 채워 넣어야 하는 양식란처럼 보여서..

"시간이 없으니 일단 런칭하자" 라는 일련의 의식의 흐름으로 

그냥 그렇게 넘어갈 가능 성이 높은 것 같아요.


하지만, 기껏 힘들게 개발해 둔 앱을 아무도 쓰지 않으면 무슨 소용일까요?

급하게 런칭했다가 1주일 내내 왜 아무도 다운로드를 안 받지...? 하지 마시고,

또는 이미 런칭했더라도 다음 업데이트때 꼭 반영해본다 생각하시고,

앱스토어 최적화 핵심부터 파악해봅시다!



 App store optimization? 그게 뭐야?

우리 앱 스토어에 들어와서, 훑어본 다음 설치까지로 이어지는 과정의 최적화를

바로 App store optimization(앱스토어 최적화), 줄여서 ASO라고 부릅니다.


예전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블로그 유행했을때 "검색 최적화"를 들어보셨나요..? 

ASO는 '앱스토어 안에서의 검색 최적화'부터 시작해요.

쉽게 말해 '앱 스토어 안에서 검색했을 때 내 앱이 잘 찾아지는 것' 부터 시작 하는 거죠.



그거 굳이 해야해?  


네, 우리는 인스톨 광고를 할 돈이 부족하기 때문에 꼭 해야 합니다.

광고를 한다면, 광고가 유저를 멱살잡고 데려와서 우리 앱 상세 페이지로 꽂아줄거고, 

그러면 굳이 뭐, ASO는 덜 중요할 수도 있어요. 이미 스토어 안으로 광고가 데려다 주니까.


하지만 광고 없이 앱 스토어에서 '발견'되어야 하는거라면

한참 스크롤 내려서 찾은 앱보다는 상단에 위치한 앱을 확인이라도 해 볼 가능성이 높겠죠?



키워드의 기본은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데, 경쟁률은 낮은 키워드"라는데...

근데 이제 겨우 키워드 왜 필요했는지 이해했는데, 이런 키워드를 찾으라는건...

Hello world  처음 써 본 사람한테 보안 신경써서 채팅 서비스 만들라는 말...

이게 말이 쉽지 진짜 진짜 어렵거든요.


보통의 경우에는 'planner'처럼 많은 사람들이 검색해보는 키워드일수록, 

'MS todo' 'fabulous'처럼 큰 회사에서 그 키워드에 검색 광고를 붙이는 등 돈을 쓰고 

그러면 그 키워드로 검색 결과의 상단에 올라가려면 그 큰 회사랑 싸워서 이겨야 하는데

사실상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요.


그래서 저희는 '많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볼까...'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지만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보자'에 너무 많은 공력을 쏟지 마세요.




우리는 
"경쟁사 키워드"

 

인스톨 광고에 별로 돈 못쓰는 신규 앱을 위한 제 생각입니다.

(키워드만 전문적으로 예산 산정해서 돌리시는 분들이 보시면 말도 안된다고 하실수도 있지만..

혹 잘못 된 부분이 있다면 많이 알려주시고, 또 개인적인 생각으로 걸러서 받아들여주세요)


왜 경쟁사 키워드일까요?

우리가 앱 스토어에서 검색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면, 

'배달의 민족'이라는 앱 이름을 검색하는 경우가 '배달'이라고 검색하는 경우보다 많아요.

그도 그럴게 앱 스토어는 하릴없이 "무슨 앱이 있나~" 하고 보러 들어오는 곳이라기보다는,

"아 맞다 배민 앱 다시 깔아야지" 하고 목적성을 갖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앱 스토어 검색 광고할때도 보면 경쟁사 키워드가 효율이 좋더라구요) 



우리는
"경쟁 앱이 고만고만해서 상위 노출이 쉬운 키워드"


하루에 100명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10명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해를 돕기위해 수를 줄였어요. 하루에 1000명만 검색하는 키워드는 돈 쥐여 준대도 쓰시면 안됩니다.)


100명이 검색해서 들어오니 가장 상단의 앱이 rating이 4.8인데 리뷰가 2만개네요.

30명은 그 앱을 다운 받습니다.

60명은 대충 훑어본 다음 다운로드 하지 않고 이탈합니다.

10명은 스크롤을 한 두세번 내리면서 한 5~7개 정도 앱의 아이콘, 앱이름, 별점, 리뷰수를 훑어봅니다.

다 rating도 4.5 넘고 리뷰도 최소 만 개씩은 되는 것 같습니다. 

몇 개의 앱을 확인해 본 뒤 마음에 드는게 있으면 다운 받습니다.


이 중 우리 앱을 다운 받은 사람이 있을까요?

100명이 검색하는 인기 키워드라도 우리 앱이 150번째 페이지에 있다면,

100명이 들어오건 만 명이 들어오건 10만 명이 들어오건 우리 앱이랑은 하등 상관이 없습니다.

인스톨은 일어나지 않을테니까요.


10명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처음 뜨는 앱이 rating이 3.5이고 리뷰가 300개 정도네요, 좀 더 아래까지 봅니다.

한 5번째에 우리 앱이 있는데 rating이 4점인데 리뷰가 15개, 리뷰 내용을 좀 읽어볼까? 

앱 스토어 상세페이지로 들어가서 앱스크린샷, 리뷰를 훑어봤는데 괜찮아보입니다. 

1명이 설치하였습니다.


그래서 신규 앱이라면 '경쟁이 약한 키워드'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물론 아무런 연관이 없는 키워드를 넣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소개해요!
Appfollow

https://appfollow.io/

돈만 주면 현재 우리 키워드를 국가별 스토어로 분석해주고,키워드를 추천해주고,

심지어는 키워드를 대리로 관리는 Agency들도 많습니다. 진짜 좋은 거 많아요ㅠㅠ


Appradar, Appannie, Mobile Action, Applesearch Ads 등 이런 저런 것들을 시도해보았지만, 

한 달에 몇 십만원씩 쓰기가 그렇다면, ASO에 쓸 돈이 없다면 'Appfollow'를 추천합니다.

무료 티어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어의 양이나 사용성등을 고려한 부분입니다.

(그냥 정말 써보고 추천하는 거예요...)



그래서, Appfollow는 어떻게 쓰면 되는데?
Appfollow 사용 팁

이게 정답은 아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남겨보아요!


준비물: appfollow 무료 계정

(필요하다면 app을 연결해두는 것도 좋지만, 

굳이 연결하지 않아도 keywords용도로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어요!)


그러면 Canada app store의 키워드를 골라보는 과정을 실제로 해보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 번 설명 드려보도록 할게요 :)


키워드 헌팅 1단계: KEYWORDS&ASO > Keywords live ranking> 대상 국가 선택


먼저 Keywords & ASO 에 있는 탭들을 익숙하게 사용하게 되실거예요.

그 중 먼저 Keyword live ranking에 들어가서 키워드 서칭을 먼저 시작해볼게요!

들어가셔서 일단, 어느 나라 appstore용 키워드를 고르고 있느냐, 대상 국가를 먼저 선택합니다.


'goal tracker'라는 우리 앱과 관련 있는 General 검색어로 검색

다음에 우리 앱과 관련있는 keywords로 검색을 해봅니다.


제가 맡고 있는 앱은 goal setting과 관련이 있어서, goal tracker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보았어요.

습관과 관련이 있다면 habit 이런 식으로, 우리 앱을 생각했을때 생각나는 단어 위주로 검색해보면 됩니다.


'Search results'에서 경쟁해볼만한 앱이 있는지 확인 

단, 키워드 검색 결과가 위에 motivation이라는 검색어를 검색했을때처럼 

거의 대부분의 앱이 엄청난 다운로드 수와 review수를 보이거나, 제목에 직접 해당 키워드를 넣지 않는 경우 상위 노출이 안되는 류의 키워드여서 참고할만한 앱이 없다면 패스합니다.


'눈'아이콘을 클릭해서 경쟁 앱과 연관되어있는 키워드를 확인

다시 goal tracker 검색 결과를 돌아와보면 

리뷰수와 평균 별점을 통해 이 앱이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나 오래되었을지, 

이 앱과 앱 스토어 검색결과 리스트에서 경쟁한다면 승산이 있을지를 생각해봅니다.


저라면 저 리스트에서 Simple Habit Tracker라는 앱이 조금은 경쟁강도가 약해보여요.

커서를 위에 올리면 눈 아이콘이 생기고,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py kws 버튼 대신 드래그해서 전체 복붙으로 popularity까지 excel로 

해당 경쟁 앱이 우리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도 관심있어 할만한 앱인지를 확인하고나면

관련 키워드와 해당 키워드의 popularity를 모두 복사합니다.


단, 이때 copy kws 버튼으로 복사할경우 키워드만 복사되기 때문에,

드래그를 통해서 popularity까지 복사해서 엑셀로 붙여넣습니다.


이렇게 우리 앱의 유저가 관심있어할만한 경쟁앱들중 너무 크지 않은 앱들을 확인하고

그 앱들과 관련있는 키워드 전체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검색어자체를 goal tracker가 아닌 다른 검색어로 바꿔보는 것도 좋고,

특히 경쟁 앱 키워드를 기준으로 다시 검색해서 다른 앱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몇 천개의 키워드 후보군을 손쉽게 리스트업 할 수 있습니다.


keywords중 popularity가 20미만인 키워드는 삭제

그러면 리스트업 한 키워드에서 어떤 키워드를 최종적으로 앱스토어에 넣으면 좋을까요?


일단, popularity 기준으로 한 번 걸러줍니다.

popularity가 30정도 되는 것에 대해서 키워드 선정을 appfollow는 추천하고 있었고(본사 확인)

어느정도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기때문에, 검색량이 20미만인 것들은 excel에 필터를 걸어 삭제합니다.


그러면, 이제 경쟁 강도를 확인해볼 차례인데, 이 부분은 꼼수...? 라서 걸러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쟁 강도는 1) 그 키워드와 연결되어있는 앱의 수 2)키워드에 bidding하고 있는 앱 광고 수 로부터

발생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나오는 앱 수가 10개대신 100개인 것, 나오는 앱 중에 앱스토어 광고를 통해 키워드노출당 1$이 아니라 10$씩 bidding을 하고 있는 것 등 이런 요소에 따라서 그 키워드의 경쟁 강도가 영향을 받을테니까요.


그러면 이제부터, 모아둔 키워드 중 최강자를 골라보겠습니다.

Keyword tracking 탭에서 찾은 키워드를 add하고, popularity, difficulty, effectiveness 등을 확인 

한 땀 한 땀 모은 키워드 중 어떤 키워드가 도움이 될지를 확인해야하는 시간입니다.

먼저 Keywords& ASO > Keywords tracking 으로 들어가서 왼쪽 상단에서 앱을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에서 일정과 키워드를 사용할 국가를 먼저 setting해줍니다.


그러고 난 뒤, Add keywords에 우리가 엑셀에 모아둔 keywords 전체를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단, Free tier는 갯수 제한이 있으므로, popularity 20미만을 삭제하고 난 뒤에도 키워드가 1000개가 넘는 경우 확인후 삭제하는 식으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키워드간 쉼표를 통해서 다량의 키워드를 업데이트 할 수 있으니, excel에서 ,를 &함수로 전체 키워드에 붙여서 넣으면 빠르게 하실 수 있겠죠?)


키워드 전체가 더해졌으면,

 popularity를 내림차순으로 확인해서 20미만의 키워드가 남아있는 것이 없는 지 다시 확인합니다.

(단, 앱 이름과 같은 brand keywords는 제외입니다. 제목에 넣을거니까요!)

그러고 난뒤, 유료 티어를 사용중이시라면, difficulty와 effectiveness가 높을수록 좋은 키워드임을 알려주는 것이어서 그 수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저처럼 10days free trial이 끝난 뒤에도 사용중이라면,  

rank와 apps 를 통해서 경쟁 강도를 유추해볼 수 가 있습니다.

키워드중 경쟁 앱수가 확연히 적은 daily bean 키워드, 클릭해서 daily bean의 top 10검색 결과 확인 

물론 이 경우에 daily bean은 popularity가 20미만이어서 선택될 수 없겠지만,

daily라는 키워드가 popularity 19에 연결된 apps가 250, daily bean이 popularity 가 12에 연결된 apps가 31로 검색량에 비해 연결된 앱이 적은 편이어서 경쟁강도가 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Top 10 apps for daily bean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는데,

daily bean이라는 경쟁앱 외에 10위 안에 랭킹되는 다른 앱들도 리뷰수등을 고려했을때 경쟁정도가 강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얼마의 CPT(Click per tap: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연관된 앱 수가 작은 경우 그 앱들 중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하고 있는 앱이 있을 확률도 덜할 수 있으니

apps에서 해당 키워드 연관 앱 수와, Top 10 results에 나오는 앱들을 보고 이 키워드는 사용해도 괜찮겠다 라는 결론을 내릴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유료티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훨씬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 돈을 쓸순 없지만, 조금이라도 더 괜찮은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한 부분이어서,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혹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이 계시거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는 최대한 열심히 답해보겠습니다!

어딘가에 계실 저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번엔 Android 비밀 병기를 가지고 다시 찾아올게요:)



챠오! 아디오스! 안녕! 




추가로 더 ASO를 공부해보고 싶다 하는 분들께 아래를 추천드립니다.

<App masters채널의 ASO2021 플레이리스트>

https://www.youtube.com/watch?v=2uBIf4MWtHQ&list=PLNtGHeg6BDqEh-fBBvnc66ZkMp3ftuqWC

<app radar academy>

https://appradar.com/app-store-optimization-academy

<app radar ASO guide>

https://appradar.com/guides/app-store-optimization-done-right-ebook



혹시 무료로 ASO 도움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세요.

다양한 국가의 app store, 다른 카테고리의 앱 키워드를 확인하고 적용해 가며 실력을 쌓고 싶어서요!

(현업이 있어서 정말 필요하신 분 1~2분 정도만..)

florbi.business@gmail.com

작가의 이전글 무료로 가능? 앱 그로스 & 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