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 틀리는 자소서 지원동기

뽑고 싶은 자소서? 18년 현직자가 알려주는 '회사 맞춤형' 지원동기

by 멘토 P


취업 자소서, '지원동기' 작성의 핵심: 18년 차 현직자의 조언


취업 준비의 여정에서 자기소개서 작성, 특히 '지원동기' 항목 앞에서 막막함을 느끼는 청년들을 자주 만납니다. 어떤 이야기부터 시작해야 할지, 회사는 과연 무엇을 듣고 싶어 할지 고민하는 모습들을 보며, 제가 현장에서 느꼈던 점들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8년 차 현직자로서 제가 보기에,

기업이 지원자에게 가장 궁금해하는 핵심 질문은 결국 세 가지로 모아집니다.


1. 우리 회사에 왜 지원했는가?

2. 우리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

3. 우리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인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지원동기'를 시작으로 '직무 강점', 그리고 그 강점을 뒷받침하는 '경험과 스펙'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소서 전체가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진솔한 답이 되는 것이죠.


지원동기, '나'보다 '회사'의 시각으로


많은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 항목을 작성할 때, 자신의 경험이나 이야기부터 풀어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경험은 중요하지만,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지원동기에서 더 알고 싶어 하는 핵심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기업은 현재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고 있으며, 어떤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을까요? 여러분이 지원하는 직무는 회사의 이러한 여정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될까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업 보고서, 보도 자료, 공식 웹사이트 등을 면밀히 살펴보며 기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략을 이해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다른 지원자와 차별성을 가져가려면 한발 더 나아가 업계 현황을 분석해 보고, 그 기업의 현재 상황과 고민을 토대로 좀 더 깊이 있는 스터디가 필요합니다. 그 기업에 다니는 현직자를 만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이러한 기업의 '진짜 필요(Needs)'에 여러분의 강점과 경험을 연결하여 "나는 이러한 기업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이다"라는 메시지로 지원동기를 시작할 때, 훨씬 더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그에 맞춰 여러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죠.


'잘한다' 대신 '성장할 수 있다' 보여주기


기업의 필요에 맞춰 지원동기의 방향을 설정하셨다면, 이제 여러분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낼 차례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나는 이미 모든 것이 갖춰진 완벽한 인재다!'라고 주장하기보다는, "나는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하며 성장해 나갈 잠재력을 가진 사람이다."라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저는 이 분야에 대해 이러이러한 노력을 통해 배워왔고, 앞으로도 꾸준히 학습하며 더 깊이 있는 역량을 쌓아 회사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와 같이, 자신의 '성장 지향성'을 구체적인 노력과 연결하여 보여주는 것이 훨씬 매력적입니다.


실제로 많은 HR 연구 결과들이, 타고난 능력 자체보다 배우고 발전하려는 의지와 유연한 사고방식인 '성장형 사고방식(Growth Mindset)'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든 더 뛰어난 성과를 보인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성장 지향'을 증명하는 '커리어 포트폴리오'


'성장하겠습니다!'라는 의지는 말뿐이 아닌 구체적인 근거를 통해 증명될 때 비로소 신뢰를 얻습니다. 여러분이 학교생활, 대외 활동, 인턴십, 개인 프로젝트 등을 통해 쌓아 온 다양한 경험들은 단순한 스펙 목록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바로 "나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필요한 것을 배우며, 그 과정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 임을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거이자 '커리어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여러분이 가진 '성장 지향성'과 그 과정이 담긴 '커리어 포트폴리오'는 어떤 새로운 상황에 놓이더라도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강력한 신뢰를 회사에 심어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나만의 엣지'를 갖추세요


결론적으로, 치열한 취업 경쟁 속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나만의 엣지'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엣지는 단순히 뛰어난 학점이나 화려한 스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여러분 안에 깊이 뿌리내린 '성장 및 성취동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쌓아 올린 '커리어 포트폴리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바탕으로 기존의 관습에 안주하지 않고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며, 문제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재해석(Reframing)하는 능력에서 나옵니다.


주어진 커리어 패스만을 좇기보다, 스스로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사람은 다릅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것은 왜 그럴까?' 질문하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며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바로 이러한 역량이 기업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고 탐내는 인재의 모습입니다.


이러한 '엣지'를 갖추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를 통해 세상을 폭넓게 이해하고 시야를 확장하는 노력, 여러분이 진심으로 일하고 싶은 기업과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자세,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찾아가는 자기 성찰의 과정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는 단순히 기업에 대한 호감을 표현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부분과 여러분이 가진 강점, 그리고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연결하여 '나는 이 회사에 꼭 필요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임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여러분 안에 이미 자리 잡고 있는 '성장 지향성'과 소중한 경험으로 쌓아 올린 '커리어 포트폴리오'라는 강력한 무기를 잘 활용하셔서, 기업에 여러분만의 확실한 '엣지'를 보여주시기를 응원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