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3 댓글 6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멋진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만나다

by 차지심 Jul 02. 2015

일상적으로 생활하다 보면 맞춤법이나 문법 등이 헷갈려서 찾아보는 경우들이 많다. 

워낙 언어 파괴라고 할 수 있는 상황들이 많은 요즘이지만, 개인적으로 맞춤법이나 문법을 틀리는 것도 싫어하고 그런 글을 보는 것도 싫어하기 때문에 항상 짧은 글을 작성하더라도 이 부분을 많이 신경 쓰는 편이다. 

그래서 항상 사전을 수시로 찾아보면서 확인을 하곤 했는데, 오늘 새롭게 알게 된 좀 더 진화된 서비스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라고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 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이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첫 화면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첫 화면

테스트로 여러 개의 글을 검사해봤는데 정말 정확도가 높았다. 단순히 맞춤법만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름처럼 문법까지도 검사하기 때문에 문맥상으로 맞지 않는 내용 등에 대해서도 안내를 해줘서 좀 더 정확한 글쓰기를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로 이 글도 최종적으로 해당 검사기를 통해서 교정한 후 올릴 예정이다. 


사용법이 간단한 편이라 별도로 학습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 실제 검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된다.


1. 검사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창에 입력하고 '검사하기' 클릭

이전에 블로그에서 '어스토리'라는 서비스를 소개할 때 작성한 글을 실제 검사기를 통해 검사하였다.이전에 블로그에서 '어스토리'라는 서비스를 소개할 때 작성한 글을 실제 검사기를 통해 검사하였다.

2. 원문과 교정표를 비교하면서 대치어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대치어를 클릭

꽤 맞춤법을 신경 쓰고 산다고 했는데 많이 틀려 창피하다.꽤 맞춤법을 신경 쓰고 산다고 했는데 많이 틀려 창피하다.

3. 교정이 완료되면 원문 복사를 클릭한 후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



이처럼 사용법이 아주 간단해서 사용하기에 좋고 정확도가 높아서 만족도가 높았다. 

몇 가지 pxd UX Lab에서 개선점을 이야기한 것처럼 변경이 된다면 좀 더 사용성이 좋아질 것 같지만, 현재로도 사전 등을 일일이 찾아보던 것과 비교하면 월등히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이후 블로그의 글쓰기나 보고서 작성 등에 자주 애용하게 될 것 같다.


서비스명 :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웹사이트 : http://speller.cs.pusan.ac.kr/

용도 : 한국어에 대한 맞춤법과 문법을 검사하여 교정해주는 기능


매거진의 이전글 기획적 시각에서 아이허브가 좋은 이유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