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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적 시각에서 아이허브가 좋은 이유

개미지옥은 탈출하기 어렵다

by 차지심

아이허브에 대해서 들어 봤다면, 아마 개미지옥이라는 별명을 들어 봤을 것이다. 이용 전에는 필자도 뭐... 그렇게까지.. 했으나 실제 이용을 해보니 개미지옥이 맞는 것 같다. 정말 다양하고 좋은 제품들이 많아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처음 이용을 시작한 3년 전과 비교하면 가격이 많이 오른 제품들도 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유기농이라 이름 붙여 비싸게 파는 제품들과는 비교가 안 되는 가격인 것이 아주 큰 매력이겠다.


하지만, 아이허브를 이용할수록 이 품질 대비의 가격만이 고객 충성도를 가져오는 항목은 아니라는 생각을 한다. 이들이 끊임없이 기민하게 고객 반응에 맞춰 진행하는 기획들을 보다 보면 서비스적 관점에서의 매력을 더욱 느끼게 된다.


주변의 여러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아이허브의 기획력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작은 쇼핑몰들이 자체적인 쇼핑몰을 구축하지 않는 이상 카페 24, 메이크샵과 같은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는 데 있다. 이런 솔루션들이 많이 개선을 하고는 있으나 기획적 관점에서 볼 때 할 수 있는 일이 한정이 되는 점이다. 아주 기본적인 기능들도 여전히 오류가 나는 경우들이 많은데 좀 더 진화된 기획을 구현할 기능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획자의 시각으로 아이허브를 사용하면서 어떤 점이 좋았는지 정리해보는 이유는, 혹시라도 누군가 좀 더 진화된 솔루션을 만들어 영세 쇼핑몰 사장님들에게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서이다.



1. 추천인 제도

아이허브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이 추천인 제도가 얼마나 강력한지... 특히 생활에 필요한 품목 위주로 주부를 공략하는 이 쇼핑몰에서 이 추천인 제도는 정말 강력하다. 알뜰살뜰한 주부들이 이 추천인 혜택을 위해 자발적으로 어머어마한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초 구매를 할 때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추천받은 사람과 해준 사람 모두에게 혜택이 있으므로, 추천을 받고 싶은 사람은 아주 적극적으로 본인을 알리고 해주는 사람은 잘 이용을 하게 된다.

품목별로 추천인 코드를 넣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단편적으로 '나 추천해주세요' 형태가 아닌 '이 제품을 써봤는데 이거 사려면 아래 링크 따라가세요'로 해서 링크 클릭 시 자연스럽게 추천 코드가 들어가게 해놓을 수도 있다. 그러다 보니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은 리뷰가 온라인상에 있다.


또 추천인 등급이 올라가면 리워드 되는 비율도 달라져 적극적으로 했을 때 꽤 쏠쏠한 부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한국 내에서 홍보 활동을 하지 않음에도 이렇게 많은 한국인들이 이용하는 이유 중 이것이 가장 크지 않을까 하는 것이 내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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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 번에 결제

사실 이 부분은 아이허브가 미국 쇼핑몰이니까 가능한 부분이라 참 말하기 그렇지만 소비자의 입장으로 봤을 때 이건 정말 편한 기능이다. 기존에 내가 한 번이라도 결제를 진행했으면, 해당 결제 정보를 기억해두었다가 그냥 클릭만 하면 바로 결제가 된다.


그러니 원하는 물건을 생각날 때마다 담아두었다가 그냥 클릭만 딱딱하면 되니 너무 편리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법규상 이것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는 있으나 향후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3. 입고 알림

현재 우리나라 쇼핑몰 솔루션에 적용이 되긴 했으나, 아이허브만큼 매끄럽게는 아직 안 되는 것 같다.

쇼핑몰 운영시 일시적으로 품절이 걸리는 경우들이 있는데 고객들이 매번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입고가 되면 바로 알림을 요청한 고객에게 메일 등으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인기 있는 제품들이 자주 품절되는 아이허브 쇼핑몰에서는 이용했을 때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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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주문 기능

기존에 내가 구매한 내역 중 다시 구매를 원하는 제품에 대해서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기능이다. 반복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는 쇼핑몰의 경우는 이 기능이 필수적인 기능이라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마트, 홈플러스 등과 같은 마트 쇼핑몰에서 이런 기능들이 도입되기는 했으나 일반적인 쇼핑몰 솔루션에는 아직은 없는 것 같다.


제품들 중 반복적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제품의 경우는 이 기능이 있다면 고객이 불필요하게 시간을 소요하지 않아도 되니 참 편리할 것 같다.



5. 정확한 성분 안내

칼로리를 포함하여 각종 영양소에 대한 성분 표시나 재료 성분 표시가 페이지 내에 명확히 표기되어 있는 점이 아주 좋다. 또한 사용법, 보관법 등의 내용도 아주 명확하게 잘 표기되어 있다.

식품류를 살 때에는 영양소 표기를 바탕으로 살까 말까를 고민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우리나라 마트 쇼핑몰의 경우는 이 점이 아쉬울 때가 많다. 점점 표기가 잘 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안되어 있는 경우들도 많고 대형 마트 쇼핑몰이 아닌 경우는 없는 경우도 많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질병이 있는 환자, 아기 등을 대상으로 할 경우 이 성분 표시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이 성분 표시를 명확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서비스 차원에서 아주 훌륭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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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쇼핑몰을 봤을 때에는 우리나라 쇼핑몰에 비해 디자인이 화려하지 않아 좀 허접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이용하면 이용할수록 이 회사가 내놓는 기획, 서비스 요소들에 감독할 때가 많다. 꼭 그 기능이 없더라도 이들이 구현하는 기획, 서비스 중 수동으로라도 제공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쇼핑몰 사장님들이 적극적으로 차용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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