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 변비는 숙명인가
바나나 식초는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아주 유명하죠. 최근에는 파인애플 식초가 좀 더 유명해져서 여기저기 많이들 드시더라고요. 저는 두 가지를 모두 만들어 봤는데 오늘은 먼저 만들었던 바나나 식초를 소개해드립니다.
바나나 식초를 만들게 된 계기는... 다이어트의 숙명, 변비 때문이었어요. 다이어트를 하면 워낙 먹는 양이 줄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데 그 변비에 좋다고 하여 만들어 1차 먹어 봤습니다. 1차로 만들어서 먹어본 결과... 확실히 변비에 좋습니다. 한 달 가까이 이것저것 하면서 해결이 안된 변비가 해결되었으니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변비가 생긴 다이어터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 다른 효과는 속이 더부룩할 때 좋아요. 저는 워낙 잘 체하는 편인데 다이어트 시작하면서는 체하는 일은 줄었는데 올리브유여도 기름이 좀 들어가거나 하면 속이 더부룩하거든요. 그럴 때 이 바나나 식초에 탄산수를 타서 마시면 속이 진정이 되고 좋더라고요. 식초이기 때문에 산미가 있어 그 산미로 상큼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어요.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바나나 식초의 효능으로 식욕억제, 피부미용, 칼륨으로 인한 노폐물 정화 등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이건 바로 느낄 수 있는 효과는 아니지만 있다고 하니 좋은 영향을 줬겠지... 그렇게 생각하고 먹어요.
만드는 방법은 너무 간단하고 인내심만 있으시면 돼요.
재료
바나나 : 식초 : 설탕 = 1 : 1 : 1
1. 바나나를 1~1.5센티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저는 그냥 손으로 쪼갰어요~
2. 식초를 소독한 통에 넣어주세요.
열탕 소독을 해야 하는데 저는 양이 많아서 플라스틱 통에 해서 대신 소주로 소독해줬어요.
3. 식초, 바나나와 동량의 설탕을 식초에 넣어 주세요.
4. 식초에 설탕이 잘 녹도록 저어주세요.
5. 설탕이 녹으면 잘라둔 바나나를 넣고 뚜껑 닫고 2주간 냉장고에서 숙성합니다.
6. 2주 뒤 숙성된 바나나 식초에서 바나나를 건지고 액체만 따로 담으면 완성~
※ 주의
- 식초는 주정이라는 멘트가 없는 천연 발표 식초를 이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식초이니 만큼 좋은 재료를 쓰시는 것이 좋으니 뒷면의 성분표에 '주정'이라는 단어가 없는 식초를 이용해주세요.
- 설탕은 일반 설탕보다는 비정제 설탕을 권장드려요. 다이어트용인데 설탕이 워낙 많은 양이 들어가는 만큼 그나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비정제 설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워낙 신 음식을 잘 먹는 편이라 맛있게 잘 먹는 편인데, 대체로 맛있게 드시는 분들보다는 건강에 좋으니... 라면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 점은 참고하셔서 처음에는 적은 양으로 만들어서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보통 저는 1:5 정도로 희석해서 먹는데 처음 드실 때는 1:10 정도로 희석해서 드셔 보시고 각자 좋아하시는 비율을 찾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액을 한 숟가락 떠서 드셔도 된다고 하는데 저는 보통 음료 대용으로 먹기 때문에 희석해서 먹게 되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은 속 쓰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해주세요. 그리고 하루 3번 이상은 안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 점도 조심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