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터의 복날
복날... 다이어터도 보신이 필요하죠. 근데 일반적으로 먹는 삼계탕이나 오리 등등은 칼로리가...
그래서 작년에도 초계국수를 만들어 먹었었는데요. 올해는 메밀 등의 국수 대신 꼬시래기를 이용해봤어요.
이 꼬시래기는 예전에 한식대첩에서 처음 봤었던 해조류인데요. 모양이 국수처럼 생겨서 전라도 지역에서는 국수처럼 먹는 해조류라고 해요. 꼬들꼬들하니 식감도 좋고 무엇보다 칼로리가 착해요. 200g에 34칼로리인데, 200g이면 정말 양이 많거든요. 다른 재료들과 함께 해서 국수로 먹으면 한 끼 충분히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양이예요. 칼로리뿐만 아니라 해조류답게 식이섬유와 칼륨,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한 좋은 식품이에요.
단,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거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이 부분은 보충을 해서 식사를 구성하시는 것이 좋아요.
초계국수는 닭가슴살을 삶아서 겨자, 식초, 설탕 등으로 간을 하여 새콤달콤하게 국물을 만들어 먹는 국수인데요. 오이나 토마토, 양배추 등의 야채를 곁들여 드시면 좋습니다. 새콤달콤하기 때문에 설탕이 꽤 들어가는데 저는 다이어터이니 설탕은 맛만 내는 정도로 조정을 했어요. 그래도 충분히 맛있지만 설탕, 식초, 겨자는 식성에 따라 조정해주세요.
재료 (3인분 기준)
닭가슴살 삶기 : 닭가슴살 300g, 꼬시래기 600g, 대파 1대, 양파 반 개, 마늘 10알, 월계수 잎 1장, 통후추 10알, 물 6컵
국물 재료 : 동치미 냉면 육수 1봉, 연겨자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소금 반 큰 술
닭가슴살 무침 : 연겨자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설탕 반 큰 술, 소금 1/4 큰술, 후추 약간
기타 : 오이 1개, 양파 반개, 식초 4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 작은술, 방울토마토 3-4개
1. 닭가슴살 300g에 대파 1대, 양파 반개, 마늘 10알, 월계수 잎 1장, 통후추 10알을 넣고 물 6컵을 넣고 40-50분간 삶아주세요.
2. 꼬시래기는 염장을 위해 묻어 있는 소금을 깨끗이 씻어 주세요.
3. 씻은 꼬시래기를 물에 30분가량 담근 후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너무 오래 담글 경우 싱거울 수 있으니 30분 정도만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4. 오이는 반으로 잘라 어슷썰기 한 후 식초 4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을 섞은 양념에 재워 주세요. 양파는 얇게 채 썰어 주시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잘라주세요. 이 재료가 아니더라도 좋아하시는 야채가 있으시면 준비해서 올려 주셔도 돼요.
5. 삶은 닭가슴살은 결대로 찢어 주세요.
6. 찢은 닭가슴살에 연겨자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설탕 반 큰 술, 소금 1/4 큰술, 후추 약간을 넣고 무쳐 주세요.
7. 육수 4컵에 동치미 냉면 육수 한 봉을 넣어 주고 연겨자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을 넣고 저어 주세요. 소금은 제 입에는 반 큰 술이 적당했는데 각자 간에 따라 조정해주세요. 그리고 동치미 냉면 육수가 칼로리가 낮은 편이니 이 육수를 추천드려요.
8. 그릇에 꼬시래기, 닭가슴살, 야채를 넣은 후 육수를 부어 주시면 완성입니다.
칼로리가 높아서 삼계탕 등은 엄두를 못 내시는 다이어터분들, 이제 우리도 복날 꼬시래기 초계국수로 몸보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