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앙마이 여행 08 | 치앙마이 카페
태국 북부 커피는 국가가 장려하는 로열 프로젝트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이자, 커피 재배의 최적화된 아열대 기후 를 갖추었던 만큼 세계적으로 품질과 맛을 인정받는다. 더불어 친환경적인 수작업 공정을 거친 커피는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이 특징이다.
치앙마이에는 가격 대비 질 좋은 원두를 다양하게 구입할 수 있다 보니 커피 문화가 발달했다. 뿐만 아니라소박한 예술성이 단단한 바탕이 되어 감각 넘치는 인테리어와 다채로운 시그니처 메뉴를 가진 다양한 카페가 존재한다. 시내에서 어렵지 않게 커피 농장을 방문할 수도 있으니, 카페 사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방문해야 되는 곳이 되었다.
치앙마이 대표 커피로는 도이창(Doi Chang), 도이퉁(Doi Tung), 와위(Wawee), 아카야마(Akha Ama)가 있다. 특히 코끼리 커피(Elephant Coffee), 블랙 아이보리 커피라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로 알려져 있다. 코끼리에게 커피 원두를 섞어 먹이로 준 뒤, 배설물로 나온 발효된 생두를 로스팅한 커피이다. 코끼리 위산에 의해 원두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쓴 맛이 거의 없고 초콜릿처럼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커피로 오후의 브레이크 타임을 즐기는 치앙마이 사람들처럼 향긋함이 가득한 치앙마이 커피와 함께 느긋한 여유로움을 만끽해보자.
01. Waa Wee Coffee - 와이커피 @나이트 바자
1996년 치앙마이 도이와이(Doi Wawee)에서 시작된 치앙마이 3대 커피 중 하나이다. 태국 최초의 카페로 알려진 와이커피는 님만해민에 1호점을 시작으로 치앙마이에만 약 1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강변뷰가 좋다는 말에 1호점이 아닌 삥강 지점으로 향했고 바디감과 진향이 있는 태국 북부 커피를 여유롭게 맛 볼 수 있었다.
주소 1/2 Charoen Raj Rd, Wat Ket
오픈 9:00 ~ 17:00
가격 50B ~
홈페이지 http://wawee.co.th/
02. Graph Cafe / Table - 그래프 카페 @올드타운
인생이 그래프 모양처럼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을 따서 지은 이 카페는 약 3평 남짓한 컨테이너를 개조하여 최대 수용인원이 6명인 작은 규모이다. 1호점(Graph Cafe)에는 사람이 꽉 차서 근처에 있는 2호점(Graph Table)을 방문하였다. 집처럼 편하지만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콘셉트로 만들어진 곳답게 무심한 듯 놓여진 골동품들이 눈에 띄었다. 커피 원두는 한 가지이지만 메뉴는 콜드, 콜드 브루, 필터, 시그니처, 질소 콜드 브루 등 다양하고 독특한 커피 메뉴를 만날 수 있다.
주소 1호점 - 25/1 Ratvithi Lane 1
2호점 - 8/3 Moonmuang Lane 6, T.Sriphoom
오픈 9:00 ~ 17:00
가격 에소프레소 65B~ , 콜드 브루 120B ~
홈페이지 https://www.graphdream.com/
03. Ristr8to LAB - 리스트레토 랩 @님만해민
세계 라테 아트 6위를 비롯해 2011년, 2015년 월드 라테아트 챔피언으로 선정된 바리스타 등 각종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카페이다. 리스트레토는 에스프레소보다 추출 시간을 짧게 해서 더욱 강렬하고 농축된 맛을 뽑는 기법을 의미한다. 리스트레토를 베이스를 사용하고, 원액 추출, 온도, 우유 거품 내는 방법까지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이 고스란히 살아 있는 커피를 만든다.
님만해민의 리스트레토 랩의 경우 예술적인 '천사 라테'로 이미 명성이 자자하다. 2015년과 2011년 월드 라테아트 챔피언으로 선정된 바리스타가 있으며, 원두 볶는 것부터 원액 추출, 온도, 우유 거품 내는 방법까지 까다로운 과정 고집해 커피 본연의 맛을 극대화했다는 평이다. 예술적인 천사 라테로 유명하며, 비커 잔에 샤케 라또를 담고 해골 유리잔에 커피를 담아내는 독특한 스타일을 보여주기도 한다.
주소 14 Nimman Haemin Rd
오픈 8:30 ~ 19:00, 화 휴무
가격 시그니처 커피 88B ~
홈페이지 http://www.ristr8to.com/
04. Day off day - 데이오프데이 @반캉왓
이너프 포 라이프 빌리지(Enough for life village)에 위치한 카페로 이 공간은 도자기 소품 등을 판매하는 자카숍과 스타일리시한 게스트 하우스와 자연주의 요리가 있는 금붕어 식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쪽 벽에 위치한 핑크 컬러와 나무 창문으로 보이는 치앙마이의 자연은 느긋한 여유를 가져다주었다. 또한 커피 속의 하트 빨대는 어찌나 깜찍했는지.. 대관이 이루어지거나 행사 소식은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좋다.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2박 이상만 예약이 가능하고, 금붕어 식당도 하루 전에 예약제로 운영이 되는 점 기억해두자.
주소 160/7 Moo.5 T.Sutep A.muang
오픈 11:00 ~ 20:00,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enoughforlife
Tip.
치앙마이 카페들은 주로 오전에 오픈해 저녁이면 문을 닫는 곳들이 많다. 오픈 시간과 휴일이 제각각이니 가고 싶은 카페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움직이는 것이 좋다.
치앙마이 여행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