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커>-세상에서 가장 슬프고 아이러니한 웃음

by Shaun SHK

*******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다크 나이트> 히스 레저의 신들린 듯한 연기 이후

조커 릭터에 대한 인기가 폭발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조커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


제작사와 연출자는 조커라는 캐릭터에 스토리를 입힙니다. 주인공 아서 플렉이 어떻게 조커가 되었는지, 어떤 사연 때문에 반사회적인 악당이 되었는지를 묵직하고 어두운 플롯으로 그의 스토리를 펼쳐냅니다.


영화는 사회로부터 소외된 한 개인이 어떻게 조커가 되었는지를 풀어냅니다. 불우한 개인사가 사회의 비정함과 맞닿으면서 잠재된 분노가 비극적으로 발현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부담스러울 수 있는 그 역할을 주연 배우 호아킨 피닉스가 탁월한 연기로 펼쳐 보입니다. 영화 조커는 그의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 티켓 값이 아깝지 않을 것 같습니다.


슬픈 웃음

아서에게는 병이 있습니다. 의지와 상관없이 웃음이 터져 나오는 증상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어렵습니다. 아서는 주위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낄까 봐 명함 크기의 메시지 카드를 들고 다니며 사람들에게 나눠줍니다.

... 뇌나 신경 쪽에 이상이 있어서 갑자기 웃음이 터져 나옵니다... 죄송합니다...

재미있거나 즐거운 상황일 때 웃고, 힘들거나 슬픈 상황일 때 우는 것이 상식입니다. 하지만 아서의 웃음은 상황에 맞지 않고 상식을 벗어나기 때문에 사람들과 섞일 수 없는 슬픈 웃음입니다.


어울리지 않는 상황에 터져 나오는 그의 웃음은 사람들에게 이질감을 넘어 불쾌감을 줍니다.


소외된 삶을 사는 아서 플렉.

그가 아주 가끔 주목받는 경우는 사람들이 그의 웃음소리를 불쾌하게 쳐다볼 때뿐입니다.


억지로 참으려는 웃음 - 아서 플렉

아서는 웃음을 참습니다. 지하철에서 아이와 놀아주다 급작스레 터져 나오는 웃음에 당황하며 자신의 메시지 카드를 꺼냅니다. 불쾌함을 느끼는 아이의 보호자에게 발작적인 웃음의 이유가 적힌 메시지 카드를 제시하며 양해를 구하려 합니다. 아서는 사회로부터 이해받고자 합니다.


코미디언이라는 꿈을 위해 코미디쇼에 참가하지만 거기서도 발작적 웃음이 터져 나옵니다. 휘몰아치는 웃음 때문에 준비했던 조크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힘겹게 웃음을 참아가며 준비했던 조크들을 관객들에게 던집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코미디언이 되기 위해, 아서는 웃음을 참으려 합니다.


아서가 사회에 섞여 들어가고 꿈을 펼치기 위해 웃음을 참으려 했지만, 사회는 아서를 한 번도 안아주지 못합니다.

그가 슬퍼하더라도 누구도 그를 위로하지 않고 그가 쓰러지더라도 누구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가 지하철에서 세 명의 사람을 죽인 날. 비로소 세상은 그를 주목하기 시작합니다.

폭력과 살인을 통해 내면의 분노가 발현되고 소외되고 분노한 자아가 깨어납니다.


출생과 성장과정에 얽힌 비밀을 알고 아서가 어머니를 살해한 날.

그 살인을 통해 웃음을 참으려던 과거의 아서 플렉은 완전히 사라집니다.

이제 아서는 조커가 됩니다.


더 이상 참지 않는 웃음 - 조커

이제 조커가 된 아서는 더 이상 발작적 웃음을 참으려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불쾌할까 봐 카드를 제시하지도 않습니다. 발작적 웃음은 이제 조커의 정체성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웃음을 숨기지 않고 수시로 본인의 분노와 광기를 드러냅니다.

타인이 싫어하든 사회가 거부하든 상관없습니다. 조커에게 주위 시선을 의식하던 과거의 아서는 없습니다.


발작적 웃음이든, 사회에 대한 분노든, 드러내고 싶은 것은 이제 거리낌 없이 드러냅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프고 아이러니한 웃음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조커는 흐르는 피를 닦아 입가의 웃음을 핏빛으로 더 크게 그립니다.


상황에 맞지 않아 숨기려고 했던 웃음,

사람들이 불편할까 봐 위축되었던 웃음.

그 웃음을 더 확실하고 당당하게 러냅니다.


빈부격차와 사회갈등이 팽배한 고담시에서 웃을만한은 별로 없습니다.

불우한 성장환경을 보낸 아서에게도 행복한 날은 거의 없었습니다.


웃을 일 없는 고담시에서, 행복한 날 없었던 아서가,

이제 조커가 되어 매일 웃습니다.

피를 묻혀 더 크게 웃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프면서도 아이러니한 웃음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백 투 더 퓨처>-타임머신을 탄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