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팬서>-히어로 영화로서의 보편성과 차별성
새로운 영웅의 이야기
히어로 영화로서의 보편성
슈퍼히어로 영화가 주는 쾌감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현란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시각적 쾌감입니다. 쉴 새 없이 달리고 부수는 장면 속에서 일상의 잡념들은 사라지고 확장된 동공은 화면에 고정됩니다.
문득 현대인은 왜 머리를 식히러 영화관으로 발걸음을 향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시끄럽고 소란스러운 액션 영화나 슈퍼히어로 영화 말입니다. 고요한 성당이나 사찰에서 차분히 시간을 보내거나, 근처 공원을 산책하며 고요히 마음을 다스리는 편이 더 나을 텐데 말이죠.
조용한 장소에서의 명상이 외부정보의 차단을 통한 ‘잡념 덜어내기’라면, 시끄러운 영화관에서의 액션 감상은 시각정보의 과잉을 통한 ‘잡념 밀어내기’입니다.
현대인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외부 자극을 완벽히 차단하는 것보다는 과잉 정보로 다른 생각들을 밀어내는 것이 더 편하고 익숙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번거롭고 어려운 명상이 아닌, 한없이 분주하고 시끄러운 영화감상을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슈퍼 히어로 영화의 또 다른 쾌감은 주제의식의 명쾌함입니다. 히어로는 언제나 선을 표방하며, 악의 세력을 악전고투 끝에 물리칩니다. 어느 쪽이 선한지, 그래서 관객이 누구의 편에 서야 하는지 명확합니다.
주인공은 악당들을 제압하며 세계 평화와 정의 구현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안겨줍니다. 슈퍼히어로 영화의 주제의식은 남녀노소 누구나 만족시킬 수 있는 간단하고 명쾌한 문법입니다.
주제의식의 명쾌함은 복잡한 현실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큰 쾌감입니다. 영화를 보고 나오는 관객의 발걸음에 카타르시스를 안겨주는 것이 오락영화의 책무라면 슈퍼히어로 영화는 대부분 성공적입니다.
블랙 팬서도 시각적 쾌감과 주제의식의 명쾌함이라는 히어로 무비의 미덕을 잘 갖춘 영화입니다. 현란한 화면은 우리의 시선을 붙들어 매기 충분하고, 깔끔한 선악 구조는 골치 아픈 해석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 줍니다.
시각적 현란함과 주제의식의 명쾌함이 히어로 영화의 과제라면, 이 영화는 성실하게 숙제를 수행하는 모범생 축에 속합니다.
히어로 영화로서의 차별성
하지만 이 영화엔 다른 히어로 영화와는 다른 특별한 면이 있습니다. 영화는 아프리카에 있는 가상의 왕국, ‘와칸다’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지금까지 히어로 영화는 서구의 역사와 가치관을 중심으로 제작되어 왔습니다.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이야기는 지금까지 접하기 어려운 소재였습니다.
블랙 팬서는 감독에서부터 주연, 조연, 악역, 그리고 영화적 배경에 이르기까지, 흑인들의 관점과 가치관이 투영된 영화입니다. 아프리카에 뿌리를 둔 흑인의 감성과 사회 문제들을 백인 영웅 중심이었던 슈퍼히어로 영화 속으로 끌어들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꽤 성공적이었고, 피부색을 불문한 많은 관람객들이 새로운 영웅과 색다른 이야기에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영화의 스토리는 악의 세력을 물리치고 위기에 빠진 세상을 구하는 슈퍼히어로 서사구조에서 한걸음 비켜난 특징이 있습니다.
주인공들은 온 세상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적이 아닌, 집단 내부의 적(와칸다출신의 자생적인 반대세력)과 싸우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와칸다 왕국의 대외적 정책노선의 폐쇄성과 그로 인한 부조리한 유산, 그리고 이로 인해 촉발된 와칸다 왕국 내부에서의 왕위쟁탈전...
아프리카의 낯선 왕국과 그 내부의 갈등을 다루는 지역성 짙은 이야기일지라도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와칸다 왕국의 지극히 내부적인 이슈와 갈등을 모든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려놓았다는 점에서 기존 히어로 영화와는 다른 독특한 차별성을 만들어냈습니다.
슈퍼히어로 영화의 문법은 점차 다채로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 상상을 초월하는 코드가 담긴 영화가 느닷없이 출현하지는 않습니다. 익숙한 문법 속에서 점진적인 변용과 변주를 거친 작품들이 하나둘씩 나타납니다. 마치 단세포 생물이 오랜 시간의 돌연변이를 통해 고등생물로 진화해 왔듯이 말입니다.
블랙 팬서는 기존 슈퍼히어로 영화들과 비교했을 때 독특함이 있는 작품입니다. 이런 특색 있는 작품들의 등장은 슈퍼히어로 영화 장르를 더욱 다채롭고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영화적 다채로움은 히어로 장르의 생명력을 길게 연장시켜 줄 것입니다. 한 시대를 풍미하고 사그라드는 장르가 아닌, 인간의 상상력과 사회적 은유가 투영되어 끊임없이 변주되고 진화하는 생동감 넘치는 장르로서 말입니다.
히어로 영화를 즐겨보는 한 관객으로서
앞으로도 슈퍼 히어로 장르의 끊임없는 자기 발전과 변화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