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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누가, 왜 전기차 커뮤니티를 사용할까?

전기차 차주를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 만들기

by 우잉


해당 아티클은 전기차 충전소 정보 제공 서비스 Softberry EV infra에서 23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커뮤니티 서비스 빌딩 업무를 다루고 있어요. 전기차 차주를 위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수행한 리서치 내용으로 (1)전기차 커뮤니티의 주요 사용자 층은 누구인지, (2)전기차 커뮤니티는 다른 커뮤니티와 무엇이 다른지를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전기차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니 편하게 읽어주세요 :)


이전 글을 먼저 읽어보세요!
전기차 커뮤니티를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어요 :)

▶︎ Part.1 - 전기차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고…? (약 5분 소요)


*이해관계자들에게 허락을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무단 사용과 복제를 엄격히 금합니다.




1. 전기차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저희는 먼저 전기차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궁금했는데요. 앞서 Part.1에서 언급한 국내 최대 전기차 커뮤니티인 네이버 전기차 동호회 카페를 분석해 본 결과 전기차 운용 경험에 따라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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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첫 번째 그룹은 (1)전기차를 운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본인 소유의 전기차를 실제로 운용하는 사람들로 전기차를 운행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차주와 운행한 지 오래된 숙련된 차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그룹은 (2)전기차를 운용할 예정인 사람입니다. 이들은 전기차 인수를 대기 중이거나 구입을 고민 중인 사람들로 차량을 직접 소유하지 않았지만 전기차 운행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두 그룹이 카페를 이용하는 데 있어 드러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전기차를 운용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사진, 영상과 같은 현장감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정보를 공유하려는 특성이 강했고, 전기차를 운용할 예정인 사람의 경우 텍스트, 링크와 같은 정적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려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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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들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는 어떻게 될까요? 23년 기준으로 전기차 등록 대수는 약 40만 대입니다. 이 중 40대와 50대가 약 65%를 차지하고, 남성이 85% 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의 높은 가격대에서 기인한 현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전기차는 내연 기관차보다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 남성이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체 전기차 대수 중 약 10%는 영업용 차량입니다. 전기 택시와 전기 트럭이 대표적이며, 전기 택시가 약 9.7%를 차지하고, 전기 트럭 및 기타 상업용 차량이 남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전기차 중 영업용 비율이 높은 이유는 정부의 보조금 정책으로부터 비롯된 결과인데요. 정부의 친환경 차량 지원금을 통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의 전기차를 저렴한 가격에 영업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전기차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왜 이용하는 걸까?


개인적으로 전기차 카페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조금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주로 제 아버지 세대의 중장년층 남성이 이용하는 셈이니까요.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이유로 카페를 찾는 걸까요? 저희는 전기차 차주들을 분석하면서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먼저, 첫 번째는

1) 이동 방식에 매우 큰 변화를 겪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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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차주들은 내연 기관차와는 다른 새로운 이동 방식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동은 일상생활에서 의식주를 관통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때문에 전기차 차주들은 차를 운행하며 예상보다 더 큰 삶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특히 전기차는 운행 메커니즘과 충전 방식이 내연 기관차와 180도 상이하기 때문에 운행을 위해선 이와 관련된 정보를 찾거나 필요하다면 누군가에게 물어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거나 기존 정책이 통폐합되는 등 잦은 변화를 겪기 때문에 차주들은 이에 적응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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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이 겪는 삶의 변화를 네이버 전기차 동호회 카페의 약 700개 게시글을 분석한 뒤 그룹핑한 결과물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크게 행동 양식의 변화사고방식의 변화로 나뉩니다. 행동 양식의 변화는 내연 기관차와 명확히 구분되는 특징들로 전기차를 운행하는 데 있어 겪는 직접적인 행동(행위)의 변화를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1)차량 에너지 주입 방식의 변화, (2)차량 내부 경험의 변화, (3)차량 관리 방법의 변화가 있습니다. 이어서 사고방식의 변화는 전기차를 소유하고 운행해 본 뒤 차주들의 생각과 태도가 바뀌는 간접적인 변화를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1)기술에 대한 태도 변화, (2)차량 에너지 주입 비용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는

2) 이들이 체험을 공유하려는 에반젤리스트 성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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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차주들은 에반젤리스트 성향이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에반젤리스트는 소식을 널리 퍼뜨리는 사람이란 뜻으로 일종의 전도사를 뜻합니다. 전기차 차주들은 대중화되지 않은 전기차를 선두에서 경험하는 얼리어답터로 리스크를 무릅쓰고 신문물을 적극 체험하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본인의 선제적 경험을 남들과 공유하려는 욕구가 강한 편입니다. 이는 자신의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도 유용할 것이라는 도덕적 동기와 집단 내에서 중요한 인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인정 욕구에서 발현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험' 공유의 결과로 많은 수의 조회수, 좋아요, 댓글 또는 답글이 생성되며, 작성된 글을 기반으로 새로운 게시글이 재생산되는 순환 '인터렉션'이 일어납니다.


여기서 '체험'이란 실제로 보고, 듣고, 경험한 모든 것을 의미하며, '인터렉션'이란 사용자 간 주고받는 콘텐츠를 뜻합니다. 저희는 전기차 차주들의 게시글을 분석하면서 이러한 인터렉션에 의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이를 세 가지 목적 요소와 두 가지 행위 요소로 그룹 지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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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인터렉션의 목적 요소로는 (1)정보(Information), (2)의견(Opinion), (3)공감(Sympathy)이 있습니다. 정보는 외부에서 공언된 객관적 사실에 기반하는 경우가 많고, 의견은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공감은 개인의 감정적 동요를 토대로 합니다. 다음으로, 인터렉션의 행위 요소로는 (1)주다(Provide)와 (2)받다(Receive)가 있습니다. 이는 앞선 인터렉션의 목적 요소를 바탕으로 내가 정보/의견/공감을 주고자 하는 행위인지, 받고자(얻고자) 하는 행위인지로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내가 아는 정보를 주려는 것인지, 혹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는 것인지로 나뉩니다.



이어서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보다 뾰족하고 날카로운 내용이 기다리고 있어요 :)

▶︎ Part.3 - 전기차 커뮤니티의 핵심 요소는 뭐지? (약 5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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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신영우 (Shin Young-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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