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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1 전기차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기차 차주를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 만들기

by 우잉


해당 아티클은 전기차 충전소 정보 제공 서비스 Softberry EV infra에서 23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커뮤니티 서비스 빌딩 업무를 다루고 있어요. 전기차 차주를 위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수행한 리서치 내용으로 (1)전기차 커뮤니티의 주요 사용자 층은 누구인지, (2)전기차 커뮤니티는 다른 커뮤니티와 무엇이 다른지를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전기차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니 편하게 읽어주세요 :)


파트별로 순서대로 읽는 것을 추천드려요!

▶︎ Part.1 - 전기차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고…? (약 5분 소요)

▶︎ Part.2 - 누가, 왜 전기차 커뮤니티를 사용할까? (약 4분 소요)

▶︎ Part.3 - 전기차 커뮤니티의 핵심 요소는 뭐지? (약 5분 소요)

▶︎ Part.4 - 그렇담, 우리의 커뮤니티 전략은…! (약 6분 소요)


*이해관계자들에게 허락을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무단 사용과 복제를 엄격히 금합니다.




1. 커뮤니티를 만들라구요?! 근데... 왜 필요한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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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22년 9월. 저는 PD로서 두 번째 회사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EV infra라는 전기차 충전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관련 도메인 내 국내 1위 입지를 가진 서비스였어요. 저는 당시 전기차 관련 산업이 필연적으로 다가올 미래라 생각해 잠재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판단했고, 국내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상황이었지만, 산업을 미리 경험해 보는 것 자체가 유의미할 것이라 생각해 EV infra 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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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내 신규 서비스를 만드는 일이라니 벌써부터 심장이 두근거릴 만큼 설렙니다. 당시 공고에 비해 연차가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 회사에서 신규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고도화해 본 경험이 있기에 저를 뽑게 되었다는 CPO님의 말씀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신규 서비스 런칭을 위한 기능 조직 스쿼드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많고 많은 서비스 중 하필 커뮤니티가 필요했을까요? 당시 서비스 내 커뮤니티가 필요했던 이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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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두 가지 이슈로 인해 서비스 차별화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서비스 체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만큼 적합한 서비스가 없다고 판단한 거죠. 게다가 당시 동일 도메인 서비스 중 ‘제대로’ 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없었고, EV infra 서비스의 시작이 전기차 충전소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 비롯되었기에 커뮤니티 임팩트를 경험한 대표님의 결정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게 커뮤니티를 통해 전기차 관련 볼거리를 제공하여 (1)MAU, (2)리텐션, (3)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계획이 수립되었던 거죠.




2. 커뮤니티 문외한들이 만드는 커뮤니티?!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었습니다. 제가 평소에 즐겨하는 커뮤니티가 없었거든요... 여가 시간에 유튜브 콘텐츠나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는 게 전부였던 제게 커뮤니티는 너무 낯선 존재였습니다. 당시 커뮤니티를 만든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를 돌이켜보면, 스스로 잘할 수 있는지 확신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고민을 저와 함께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새로 오신 PM님께 솔직하게 말씀드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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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커뮤니티를 잘 모르는 사람들끼리 만드는 커뮤니티라니... 하지만 주어진 미션을 해내는 게 바로 피.알.오 IT 메이커 아니겠습니까. 이왕 서로 솔직해진 김에 PM님과 함께 힘을 모아 불모지를 으쌰 으쌰 개척해 보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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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저희는 먼저 당시 커뮤니티 관련 내용으로 최신 출간된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을 함께 읽었습니다. 책을 완독하고 나니 해야 할 것이 명확히 크게 두 가지로 좁혀졌는데요. 바로 (1)우리의 커뮤니티를 이용할 사람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과 (2)그들에게 적합한 커뮤니티 구성 요소를 정의하는 것이었습니다. (인사이트가 많은 책이라 기회가 된다면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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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저희는 EV infra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리서치를 두 단계로 나눠 진행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1)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 차주가 모여있는 곳을 찾아 이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었고요. 두 번째로 (2)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는 앱 서비스를 분석해 이들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리서치를 진행한다면, EV infra 커뮤니티 서비스의 MVP와 이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그릴 수 있겠다고 판단했어요. 그렇게 첫 번째 리서치가 시작되었답니다.




3.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 차주가 모인 곳은 어디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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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 차주가 모여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네이버 전기차 동호회 카페입니다. 해당 카페는 당시 기준으로 약 6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었고, 모든 게시글이 아카이브 되어 있었기에 자료 분석이 용이했습니다. 또한, 게시글 작성자의 히스토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전기차 차주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에 매우 적합한 공간이었어요. 이렇게 저희는 네이버 전기차 동호회 카페를 리서치 대상으로 삼아 전기차 차주들의 특징을 분석하게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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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보다 흥미로운 내용이 기다리고 있어요 :)

▶︎ Part.2 - 누가, 왜 전기차 커뮤니티를 사용할까? (약 4분 소요)




내용과 관련된 질문 및 피드백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신영우 (Shin Young-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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