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용어 사전 05 #액셀러레이터
세르파벤처스 스타트업 용어 사전에선,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의 정확한 의미를 짚어봅니다.
accelerate
가속화되다, 가속화하다
accelerator
(자동차의) 액셀러레이터, 가속장치
자동차에만 액셀러레이터가 있지는 않습니다. 스타트업에게도 가속장치, 액셀러레이터가 있답니다.
스타트업 용어 사전 5편에선 초기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확장과 가속화를 돕는 액셀러레이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셀러레이터(AC)는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하고 전문 멘토링과 창업 교육을 지원해 초기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기관/기업을 의미합니다.
흔히 ‘스타트업 지원/투자’하면 떠오르는 벤처캐피탈(VC)보다 더욱 앞서 초기 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게 액셀러레이터의 역할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한 만큼 액셀러레이터는 사업 모델에 대한 방향성 고민을 함께하고, 후속 투자 유치를 지원합니다. 자체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한 초기 스타트업에게 초기 자금을 투자하기도 하고요.
VC가 시장 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시작하는 (시리즈 A 단계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 지원한다면, AC는 초기 단계(시드~preA)의 스타트업을 발굴합니다.
AC는 초기 스타트업을 육성해 기업 가치를 높인 다음, VC에 보유 지분을 매각하거나, 인수합병과 기업공개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곤 합니다.
에어비앤비, 드롭박스 등을 배출한 미국의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는 대표적인 액셀러레이터로 꼽힙니다. 매년 자체 배치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지원합니다.
01 창업기획자
액셀러레이터에 대해서 검색해 보신다면, 아마 창업기획자라는 표현을 같이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창업 기획자 역시 액셀러레이터를 칭하는 말입니다.
2017년 창업기획자 등록 제도가 도입되면서, 국내 액셀러레이터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02 인큐베이터 & 창업보육센터
인큐베이터 역시 액셀러레이터와 비슷하게 창업 지원 기관 중 하나입니다. 아기를 키우는 인큐베이터와 동일하게 스타트업을 독립을 위한 지원을 해주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주로 사무 공간 등 하드웨어와 관련된 지원을 담당하지만, 사업 관련 멘토링도 제공하곤 합니다. 국내에선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한 창업보육센터가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와 인큐베이터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자 여부인데요. 인큐베이터와 달리, 액셀러레이터는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데이(사업설명회)를 열고, 직접 투자를 진행합니다. 보육 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투자자를 소개하는 등 투자 연계 작업을 하기도 하고요.
초기 스타트업의 가속화를 돕는 액셀러레이터의 역할 이해가 되셨나요? 다음번 스타트업 용어 사전에서도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