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쉬즈N Oct 13. 2021

자궁내막두께 늘리고 내막의 질을 높이는 3가지 필요조건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신촌점 신예지 원장입니다.

코로나가 한풀 꺾이나 했더니 다시 환자가 늘고 있어 모두가 걱정스러운 마음입니다.

얼른 다시 건강한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새롭게 시험관을 들어가기가 좀 애매한 상황이기도 한데요.

시험관을 진행할 경우에는 엉덩이주사나 질정을 사용해 내막을 두텁게 하는 호르몬을 보조하게 되지만, 자연임신인 경우에는 그런 도움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두터울 뿐 아니라 좋은 내막을 만드는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시험관을 진행할 경우에는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내막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호르몬을 이용하여 내막을 키워 좋은 내막에 착상이 되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역시 시험관에서도 내막의 두께뿐 아니라 착상되기 좋은 질 좋은 내막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늘의 주제는 자궁 내막의 질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내막의 두께는 왜 얇아지는 것일까요?


1. 수술

내막이 얇아지는 가장 흔한 이유는 내막에 수술적인 손상이 가해진 것입니다. 보통 유산 수술, 즉 소파술을 겪은 후에는 내막이 얇아지는 후유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파는 긁어낸다는 뜻이며 배아가 착상된 자궁 내벽과 태아조직을 긁어서 외부로 배출해내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아주 정교하게 자궁 내를 봐 가면서 하는 수술이 아니라 블라인드한 수술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의도치 않은 내막의 상처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는 내막의 상처가 빨리 아물고 다음 내막을 잘 만들어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조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파술 외에도 자궁경에서 내막 자극술을 지나치게 자주 시행하는 경우에도 내막이 얇아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희발월경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거나 체중이 지나치게 줄어들면서 무월경이 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장기간 월경이 진행되지 않으면 자궁벽이 얇아집니다. 자궁벽이 얇아지면 자궁내막을 분비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자궁이 작아지면서 생리양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갈래 중 생리양이 증가하는 갈래도 있지만, 무월경이 오래된 사람들은 생리가 감소하는 방향으로 많이 갑니다. 조기폐경으로 생리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자궁이 작아지고 생리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난소기능저하

난소의 기능이 낮아지면 생리의 주기가 빨라집니다. 그래서 내막이 충분히 자랄 시간이 절대적으로 짧아집니다. 그리고 난소에서 분비하는 전반적인 여성호르몬의 양이 감소하면서 내막이 얇아지고 내막의 질이 떨어집니다. 나이가 들면 자궁이 노화되면서 내막이 얇아지고 생리양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궁 내막의 두께를 늘리고 자궁내막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요?


착상이 잘 되는 좋은 자궁내막이란, 내막이 단순히 두껍기만 한 것이 아니라 몇 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째, 배란기가 되었을 때 기능층이 충분히 분화된 트리플라인을 보여야 하고, 둘째, 배란기 즈음의 적정한 두께는 8~12mm입니다.


배란기에 보이는 트리플라인은 착상이 일어나야 하는 기능층 중 해면층에 혈액이 충분하고 푹신푹신한 수분감이 있는 층입니다. 이 층이 배란과 더불어 잘 자라고 있다면 착상에 유리합니다. 내막이 7mm를 넘으면 내막이 얇아 임신이 안 되는 것으로 간주하며 8mm를 넘으면 양호한 것으로 보는데, 이 내막은 매주기의 호르몬 상태에 따라 얇아지기도 하고 두터워지기도 합니다. 내막이 아주 얇더라도 기능층이 잘 자라면 착상에 유리하고, 내막이 두텁더라도 내막의 질이 좋지 않다면 착상에 불리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내막이 잘 자라기 위한 첫 번째 필요조건은 충분한 잠입니다.

밤에 수면을 취하는 것은 자궁에 음혈이 가득하도록 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음혈이라는 단어가 어렵다면, 잠을 자면 나오는 멜라토닌이 낮시간에 세로토닌 농도를 높여주고, 밤시간에 분비되는 여러 호르몬이 난자의 질을 높이며 세포의 재생력을 늘려 자궁 내막의 재생과 증식을 돕는다고 생각해 주셔도 됩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은 임신에 대한 걱정과 여러 불안으로 인해 밤시간에 잠을 못 주무시는 경우가 많은데, 밤시간 충분한 수면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필요조건은 자궁으로의 혈류 증대입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을 섭취한다 하더라도 자궁과 난소의 혈류가 원활하지 못하면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자궁과 난소는 다리를 제외한 우리 몸통에서 가장 아래에 깔려 있는 기관입니다. 그런데 자궁은 혈실(血室)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혈액이 많이 필요하고 배출되는 곳입니다. 그러나 자궁과 골반강 순환이 좋지 않으면 혈류 유통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혈류가 단순히 많이 고이는 것이 아니라 잘 유통이 되려면 하복부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뜻한 찜질이나 방석 등을 사용해 직접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도 좋고, 걷기 등의 운동을 통해 골반강 주위 혈류 유통을 좋게 해 주시거나, 요가 등으로 골반강의 움직임을 많이 만들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침이나 뜸치료, 좌훈 치료도 자궁과 난소 주위의 혈류 증대를 높이는 치료입니다.


세 번째 필요조건은 좋은 영양의 섭취입니다.

내가 먹은 음식이 혈이 되어 내막을 영양할 수 있기 때문에 양질의 영양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량 보양식을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쁜 음식을 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달음식, 조미료가 많이 든 음식, 인스턴트를 식단에서 빼고, 신선한 채소와 색이 선명한 과일을 챙겨 주세요. 자궁 혈류가 좋지 않다면 해조류를 식단에 더 추가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약치료는 음식만으로 채울 수 없는 자궁내막의 재생력을 돕습니다. 착상 탕약은 자궁 내막의 절대적인 두께보다 착상을 잘 할 수 있는 순간 수용도를 높이는 탕약입니다.


아무도 도와줄 수 없는 내막의 수용도와 배아의 힘만으로 완성해야 하는 착상 과정, 공들여 쌓은 내막으로 성공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