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보고 계신가요?
치트(cheat)는 ‘속이다’라는 뜻으로, 컴퓨터 게임에서 ‘치트키’란 제작자들만이 알고 있는 비밀키 또는 속임수를 의미한다. 즉 게임상에서 건물을 빨리 짓게 한다든지, 유닛의 수를 몇 배로 불리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게임 개발자들은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때 정상적인 환경에서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 같은 치트키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인들에게 팔기 위한 최종 완성판에는 치트키와 관련된 것들을 모두 삭제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트키가 하나의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즉 일반 사용자들이 하나의 게임에 질려 갈 때쯤 치트키를 공개해서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흥밋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치트키 (매일경제, 매경닷컴)
마치 영화처럼 미래를 내다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멀리도 말고 단 하루 앞이라도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면 지금 하는 판단과 생각이 얼마나 마음 편할까 생각해봅니다. 치트키는 속인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지만, 매일을 살아가야 하는 인간은 매 순간 판단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보면 매력적인 단어 같습니다. 한 치 앞도 못 내다보는 것이 어쩌면 매력적일까요? 마치 잘 못 보낸 카톡 메시지처럼 뒤늦게라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삶에서 용기가 더 생길까요? 미처 말하지 못한 마음의 말이나 생각을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요?
미래는 가만있어도 오지만, 너무 차례를 지켜서 옵니다. 나만 마음 급할 뿐이지, 시간은 천천히 원래 그래 왔던 것처럼 느긋하기만 합니다. 만약 누군가 미래를 볼 수 있는 치트키 같은 게 있으면 세상은 더 아름다워질까요? 만약에 그런 게 존재한다면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나는 지금 무엇을 보고 싶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