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고 싶은
세상의모든 지식과 정보

by 송기연

우리는 복잡하고 빠른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할 것들로 넘쳐납니다. 가만히 서 있으면 뒤쳐질듯한 느낌마저도 듭니다.

그러나 문제는 시간이지요. 누구든 하루 24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그래서 공부든 일이든 관심사가 됐든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한정된 자원인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하는 효용성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대 전제는 우리는 세상의 모든 지식과 정보를 다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분을 해야겠지요. 평생을 걸쳐서 알아야 하는 것과 노하우만 알아도 되는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말은 모든 세상의 지식과 정보를 동일한 방식으로 익혀서는 안 되는 세상이 되었다는 의미도 됩니다.

시간을 들여서 주변 환경과 기본지식, 연관정보 등을 차근차근 임계량이 쌓일 때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이것은 단기간으로 해서 될 부분은 아닙니다.


학문 영역

학문의 영역이 그렇습니다. 보통 평생을 통해 선행된 방대한 자료나 지식에 대한 점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배우고, 익히고, 곱씹으면서 차근차근 내공을 다져가면서 익혀야 하지요. 누군가는 평생을 바쳐 단 한 권의 책만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근래에는 좀 덜하지만 주로 학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업과 연계되기도 합니다. 대학에서의 전공이 직업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학문과 응용산업이 함께 존재하지요.


공부 영역

학문까지는 아니지만 공부 영역이 있습니다. 이는 보다 깊은 전문영역의 기술적 부분이 포함됩니다. 또한, 지식이나 정보의 습득 이후 반복되는 개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영역입니다. 의지의 문제와도 연계됩니다. 이 역시 지속적으로 변하고 발전하는 정보의 양과 질 때문에 단기간에 완성하기보다는 부단한 노력이 동반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노하우 영역

단순한 정보나 노하우 등은 굳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누군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받으면 좋습니다. 강사나 교육자에 따라서 효율적인 방식이 존재합니다. 헬스클럽에서 받는 PT나 학생들의 개인과외 등의 형태도 이와 유사합니다. 매년 초마다 새롭게 마음먹는 금연, 건강, 어학공부, 다이어트 등이 그렇습니다. 대부분 작심삼일에 그치는 이유는 원리는 알지만 개인의 의지박약 등 외부요인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KakaoTalk_20220324_102808955.png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만들어냅니다. 학문> 공부> 노하우의 계층은 분량도 포함됩니다.

노하우의 영역은 훌륭한 지도자나 강사, 전달자의 스킬에 따른다면 단 몇 줄로도 요약될 수 있습니다. 뛰어난 플레이어와 뛰어난 지도자는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잘 표현하고, 잘 정돈된 단 한 줄의 노하우 역시 속성이 가능한 영역에 속합니다. 이런 영역의 장점은 모든 인간의 니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하우는 속성(Fast Learning)의 영역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도 학문이나 공부 콘텐츠는 길이에 상관없이 특정한 영역의 사람들이 시청합니다. 그러나, 노하우 영역에 속하는 콘텐츠는 짧을수록 인기입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여유가 없을 정도로 콘텐츠는 넘쳐나기 때문입니다. 짧은 공통적인 콘텐츠를 기본으로, 이후 개인화에 맞춘 콘텐츠 컨설팅은 개인화가 됩니다.

매력적인 것은 구글의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기초로 본다면, 얕은 수준의 노하우 영역은 대상이 글로벌이 됩니다. 단순하게 해결하고픈 노하우나 단순 정보에 대한 니즈는 전 세계 사람의 공통적인 관심사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모든 교육 콘텐츠는 다양한 방식으로 펼쳐질 것입니다.

다학제적 인재가 요구되는 사회에서 다양한 학문이나 타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전공자처럼 섭렵하기에는 보통의 사람으로서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효율과 다양한 경험을 위한 이런 Fast Learning 서비스는 매력적인 주제가 될 것입니다. 계속해서 Fast Learning Service(이하 FLS)의 각론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국인의 빨리빨리 DNA,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