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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병휘 May 29. 2023

08.웹3에서 더욱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웹3는 네트워크 효과가 가장 필요한 분야일 것이다

필자는 대부분 웹 2.0의 시대에 있었지만 지금은 웹3에 있는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웹3 시대에서 네트워크 효과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효과는 주로 웹 2.0 시대 플랫폼 기업들이 적용하였던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이다. 그러나 웹3의 철학은 이론적으로는 웹 2.0 보다 d웹3에서 더 효과적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일으킨다. 권력이 창작자들에게 분산되어 있고, 네트워크 기여에 따른 보상도 명확하게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 글은 웹 2.0 네트워크 효과 세계에서 얻은 교훈을 웹3에 적용하려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Web3: 정의와 정신

암호화폐 열풍시에는 오직 암호화폐 이야기만 있었다. 당시에는 좌우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래서 웹3는 암호화폐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웹3의 개념은 그것보다 더 넓고 깊다. 웹3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웹 2.0, 웹 1.0과  비교해서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 세계 대부분이 1994년경에 웹 1.0을 도입했다. 그리고 처음 웹 1.0은 읽기 전용이었으며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인터넷에서 읽은 내용에 기여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러다가 필자가 싸이월드에 입사한 2000년대 들어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한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후에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로 그 욕구를 채워 주었다. 싸이월드가 만들어진 시기가 1999년이니 대단히 혁신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싸이월드나 다음 같은 서비스에서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었다. 이후 미니홈피나 블로그 글을 작성할 수도 있었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릴 수도 있었고,트윗을 할 수도 있었다. 이제 웹3 라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는데 웹3는 이러한 모든 플랫폼의 소유권을 분산하는 개념이다. 이것은 굉장히 큰 변화이다. 웹 2.0에서는 트위터에서 글을 읽고  다음카페에서 글을 쓸 수 있었지만, 이러한 플랫폼에 대한 소유권을 반드시 가질 필요는 없었다. 트위터 주식을 일부 소유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것과는 다르다.


Web3에서는 제작자가 소비자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제품과 플랫폼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은 전체 비즈니스의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  웹3는 지향하는 가치이다. 함께 참여하고 함께 소유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이 실물세계와 접목이 되면 제품과 플랫폼의 소비자와 제작자 모두에게 동등한 소유권과 참여를 부여하는 모든 제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웹3는 제품과 플랫폼의 소비자와 제작자 모두에게 동등한 소유권과 참여를 부여하는 모든 제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유와 참여의 의미는 이러한 프로토콜의 일부를 소유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제품, 프로토콜, 플랫폼의 진정한 소유자이자 기여자라고 느낀다는 점에서의 소유와 참여이다. 따라서 참여 방식도 달라진다. 친구들에게도 다르게 참여하라고 말한다. 참여와 더불어 소유하라고 하는 것이다.



웹 3 시대의 창업가들

이러한 웹 3의 거대한 흐름에 맞춰 웹 3 가치를 지향하는 창업자도 나타나게 되었다. Web3의 창업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웹3 시대의  웹2.0 창업자

첫 번째는 웹 3에서 구축하는 것에 정말 흥미를 느끼는 웹2.0 창업자이다. 이들은 전통적인 웹2.0 회사에서 온 창업자이다. 강력한 제품 및 엔지니어링 배경을 가졌다. 이들은 웹3를 오랫동안 사용해 왔거나 웹3를 처음 접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들은 익숙한 사업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다. 웹3의 제품 표준은 계속 발전하면서  구축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창업자들이 웹3로 유입되는 것에 대해 매우 기대가 크게 된다. 웹3 제품은 정말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웹3가 대중화되려면 제품 경험이 지금보다 더 좋아져야 한다. 그런데 웹2.0 창업자들은 수백만, 수십억 명의 일반인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을 수년간 개발한 경험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을 웹3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정말 기대가 되지만 웹3를 처음 접하는 웹2.0 창업자가 겪게 될 위험도 있다.


가장 큰 위험은 플랫폼 리스크이다. 웹2.0을 구축하는 경우 iOS 앱을 구축하거나 웹 사이트만 구축하는 경우 웹3를 구축하는 것에 비해 플랫폼 리스크가 거의 없거나 적다. 플랫폼 리스크가 거의 없다는 것은 당분간 아이폰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반면에 웹3에서는 조금 다르다. 어떤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축할 것인가, 어떤 블록체인 체인을 기반으로 구축할지, 레이어 1 또는 L1을 기반으로 구축할지 결정하는 것이 창업자나 투자자에게 모두 중요하다.

가장 큰 위험은 플랫폼 리스크이다.


또한 토큰 가격에 리스크가 있다. 이는 막시작한 제품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기본 인프라에 위험이 있다는 것은 여러분의 제품에 어떤 의미인가?  정답은 없다. 선호하는 플랫폼을 고를 수는 있지만, 사용 사례와 설립자마다 정답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여정의 시작과 의사 결정 트리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토큰 가격에 리스크가 있다.


먼저 어떤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축할 것인지이다. 실제로 이것에 대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결정은 웹2.0이나 웹3에도 동일하게 최종 사용자를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정답은 하나도 없다. 특정 사용 사례에 더 적합한 블록체인과 그렇지 않은 블록체인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해야 한다.


그 다음 가장 중요한 선택은 어떤 메인넷에 구축할 것인가이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앞서 인프라에 대해 언급한 이유이다. 이는 여러분의 제품과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토큰 가격은 여러분의 제품과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 메인넷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커뮤니티와 인프라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떤 블록체인은 많은 거래소에서 지원된다. 일부 블록체인은 더 적은 수의 거래소에서 지원된다. 일부는 온/오프 램프가 더 많아서 소비자가 미국 달러나 유로와 같은 법정화폐를 더 쉽게 입출금 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블록체인에는 부수적인 생태계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리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파악한 후 가장 중요한 결정은 어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할 것인지이다.

어떤 메인넷에 구축할 것인가이다.


#2: 네이티브 웹3 창업자

두 번째는 웹3에서 시작한 창업자들이다. 네이티브 웹3 창업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웹3가 시작한 이후로 과거 수년 동안 웹3의 인프라를 발전시켰다. 이들은 생태계를 잘 알고 있고 다양한 블록체인의 장단점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웹3는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며, 웹2.0과 그 이전의 많은 정신적 모델들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개념을 모두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전 시대에도 여전히 관련성이 있는 공통분모가 있다는 것도 인정한다. 여기에는 네트워크 효과도 포함된다.  


웹3에는 세 가지 유형의 비즈니스가 있다. 하나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다. 기존 세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L1을 생각해 보라. 그들은 방법을 아는 사람에게 가치가 있으며 밈이 있고 컬트 추종자가 있으며 종교이며 훌륭하다. 그리고 이전 시대의 정신 모델을 여기에 적용하는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두 번째는 웹3에 맞는 는 새로운 제품이며 웹3의 개념과 기술적 기반이 없다면 이전에는 존재할 수 없었던 제품입니다. 모든 것이 웹3 기반이지만 대신 현실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토큰 평가가 아닌 주식 평가가 적용될 수도 있다. 토큰이 아니라 기존 경제체계처럼 주식이 발생되고 주식에 투자를 받는다. 우리가 이야기할 수 있는 다른 것들. 그리고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자를 확보해야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웹3의 성격을 가진 웹2.0 비즈니스이다. 웹2.0 비즈니스는 여전히 거래량을 기반으로 하거나, 여전히 Facebook 광고를 구매해야 하거나, 여전히 기업 영업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전통적인 비즈니스라고 말할 수 있다. 이 회사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성공할 것인지에 대한 많은 내부 작업은 실제로 예전과 동일하다. 하지만 이들이 판매하는 제품은 어떤 식으로든 웹3.0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입니다. 세 번째의 경우, 이러한 비즈니스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새로운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경험한 웹3 세계는 어떠한가? 비트코인이나 한탕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모습만 떠오를지도 모른다면 세상 변화의 일부분만을 보고 있는지도 모른다. 변화는 위험이 있지만 또한 기회도 있기 마련이다. 게다가 새로운 시대의 가치철학인 웹3에 네트워크 효과가 더해지면 지금의 플랫폼 기업보다 더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https://www.nfx.com/masterclass/network-effects/network-effects-in-web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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