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독립탐정언론 <신흥자경소>에 2024년 4월 20일(오후 1시13분) 올라온 기사입니다. ->원문보기
[신흥자경소] 대한민국 경제가 심상치 않다. 고유가·고환율·고금리 3고(高) 늪에 빠져 금융당국은 기준금리를 내리지도 올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졌다. 경제가 빠르게 위축되는 상황에서 나라 빚도 늘었다. 이 가운데 나라 세금이 쓰일 곳도 많아져 정부가 ‘마통(마이너스 통장)’ 사용을 늘리고 있다. 민생은 고유가·고환율이 끌어올린 물가와 고용불안·자영업시장 침체 속에서 고난을 겪고 있다. 고금리 여파로 부동산 영끌족(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 대출을 낀 자영업자 등 부담도 갈수록 오르고 있다. 올해 들어 자살자도 급증했다. 일각에선 4월 총선을 기점으로 ‘폭풍전야’가 끝나고 그간 쌓여온 리스크가 한 번에 터지는 ‘아비규환’이 시작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 고유가·고환율·고금리 3고(高) 현상...악순환 늪
최근 이스라엘·이란 전면 충돌로 세계 경제에 중동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예멘 후티 반군 홍해 장악 등에 이어 이란까지 가세하면서 향후 세계 경제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급 악재로 번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스라엘·이란 전쟁은 세계 경제를 경유해 한국에도 영향을 끼친다. 세계 7위 산유국 이란이 전쟁 대열에 끼면 세계 경제가 위축되고 이로 인해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으로선 타격이 전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수출 1위 품목 반도체 수요에도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 이는 국내 경제 위축을 일으킨다.
아울러 중동 리스크가 커지면.....(하략)....
...
.
.
.
해당 글의 전문(원문)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가셔서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 원문보기
<신흥자경소>
문의 및 제보 연락처 : master@shinhjks.com
[Copyright ⓒ 신흥자경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립탐정언론 <신흥자경소>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브런치에는 없는, 더 많은 콘텐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대문 : https://shinhj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