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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효상 Jan 13. 2019

한국 영문법 뿌리-1: verb pattern  학자

I. 들어가는 글


이 글은, 대한민국 영문법 뿌리가 되고 있는, verb pattern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을 분석한 글입니다.

그들이 누구이며, 어떻게 그런 주장을 하게 되었는지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내용이 복잡하지만 최대한 단순 &가볍게 다뤄보겠습니다. 국내에선 verb pattern = sentence pattern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이 주장은 일본 학자 호소에 교수 개인적 입장이며, 영어권 verb pattern 연구한 원어민 학자들 주장들은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II. Verb pattern를 주장한 대표적 학자들


1.  C.T.Onion ; five verb pattern  최초  idea 개발자




1) 약력


a. 1873년 출생, 영국 Mason college에서 학사(1892), 석사(1895) 학위 취득

b. 22 제때 Oxford English Dictionary staff  참가 (1895년)

c. 31 제때 The advanced English Syntax 책 출간(1904년)

d. 41세 때,  옥스퍼드 사전 4번째 편집자로 승격(1914년)







-  자세한 약력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가. 약력

https://en.wikipedia.org/wiki/Charles_Talbut_Onions


나.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 편집자

http://oed.hertford.ox.ac.uk/main/content/view/347/375/


ps. C. T. Onion 관련 문서를 보면 "An Advanced English Syntax" 출간 기록이 의외로 모두 누락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누락된 것에는 그만한 사연이 존재합니다.



2) 특징


a. 가장 먼저 "Form of the predicate"  제안 (verb pattern 고전적 용어) 


b. verb pattern를 문장 분석 Tool 로서 제시.


  " Sentence are classified for purpose of Analysis according to the form of the Predicate.




c.  Form of the predicate는 5 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도 있다(may)


"may assumed five principle forms" : (may)라는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시. 


d. Verb pattern 은 문장 분석의 tool이고, Sentence pattern를 만드는 힘은 "word order, inflection"에 있다고 주장.



2. 이쯔키 호소에 : 5 문형 개념 제안 (five verb pattern = sentence pattern)



1) 약력


a. 1884년 출생

b. 22세 때, 일본 동경 외국어학교 영어학부 졸업(1906년)

c. 명치 41년(1908년) 오사카 중학교 영어 교사, 대정 3-7년(1914년) 오사카 고등 고등학교 조교수,  동경 제1 중학교 영어 교사 부임

d. 34세 때 영문법 범론 집필(1917년)




e. C.T. Onion의 Form of the predicate 개념을 받아들여, 5 문형 이론 제시.



2) 특징.


a. 원저자 C.T. Onion는 verb pattern를 문장 분석의 tool 로써만 제시했으나, 이쯔키 호소에 교수는 verb pattern를 "문의 성립의 근본 형식"으로 확장시킴.







b. Verb pattern = sentence pattern 개념 제안.


"  動詞に比の五種の属別あるは即ち文の陳述の形式に五 種の異なりたる種別を生ずる所以であつて、又質に女の 根本形式に五種の異なりたる差別を生ずる所以である"



c. 원저자 c.t. onion는 may를 사용해,  5 가지 패턴 분석을 "그렇게 분류할 수도 있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이었지만,  이츠키 호소에 교수는 may 개념을 빼버리고, 확정적인 표현 사용.



3. Harold. E. Palmer : 비원어민들을 위한 Verb pattern 개념 고안.



1) 약력


a. 1877년생, 영국 런던 출생

b.  20살 때까지 부친 운영 잡지사에서 기자 생활

c. 1902년 25 세때,  벨기에 사립학교에서 외국인 상대 영어 교육

d. 그 당시, 그가 사용한 영어 교육법은 ‘Berlitz Method’(문법교육을 최소화시키고, 부모가 아이에게 말을 가르치듯이 교육하는 방식)

 

e. 1914년 1 차 세계 대전으로 영국으로 귀국

f.  1915년 38 세, University College London (런던 대학)에서 "Method of Language Teaching" 파트타임 강의 시작.

g. 1821년 44 세,  조교수 취임 (the department of phonetics)

h. 1922년 45 세, 일본 교육부 장관 초대로 일본 교육부 "linguistic adviser" 자격으로 일본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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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1. 그 당시 런던대학은, 영국 국적의 성공회 남성 교인들만을 대상으로 교육했던 옥스퍼드대학교나 케임브리지대학교와 달리, 영국 대학 최초로 종교·계급·인종 성별에 상관없이 입학을 허가했다. 그 결과, 영국 영향력에 있던 아시아권 국가(인도, 일본)에서 유학을 많이 옴. 안중근 의사에서 하얼빈에서 사살당한 이토 히로부미도 이 학교를 다님

ps-2. Harold. E. Palmer를 초대한 Masataro Sawayanagi  일본 교육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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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1923년 46세, 일본 IRET 창립 (Institute for Research in English Teaching)

j.1927년 50 세, verb pattern 연관된 어휘 연구 시작(lexicological research)


k 1934 년 54 세, verb pattern과 Sentence pattern  논문 발표 

    (Specimens of English Construction Patterns, An Essay in Lexicology)

l.1935년 58세, 일본 동경대에서 명예 문학박사 받음


ps. 1938년 61세 때 그의 이론이 일본 교과서에 실리지 못함. 대신 호소에 5 문형 이론이 중학교 영어교과서에 실림. 


m. 1936년 59세, 영국으로 돌아와 Longmans 출판사 consultant 활동. 

n. 그 후 책은 계속 출간했지만 영국 학계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맡지 못함.


2) 약력 소개


a. 약력과 활동

https://warwick.ac.uk/fac/soc/al/research/collections/elt_archive/halloffame/palmer/life


b.https://en.wikipedia.org/wiki/Harold_E._Pal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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