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A.S. Hornby : 25 verb pattern 완성, 보급
1) 약력
a. 1898년생, 영국에서 태어남
b. 1922년 24세, 런던대학교 영어 학사 학위 취득 (런던대학은 Harold. E. Palmer 교수가 가르치던 곳이며, 1922년 Palmer 교수는 일본으로 떠남)
c. 1924년 26세, 일본 Oita 대학 영어 교수로 부임. Oita 대학에선 영문학을 가르치길 요구하였으나, Hornby는 비원어민을 위한 영어 교습법에 흥미를 가짐(영어교육 사업 가능성을 확인함)
d. 1933-42년. Harold. E. Palmer 교수와 IRET 연구 실시.
e. 1942년. Verb pattern 관련 사전 발간 ; The Idiomatic and Syntactic English Dictionary
ps. Harold Palmer와 A.S. Hornby 일본 후원(조력) 자 :
일본 동경 어학원 원장 나가루 마 (Naoe Nagaruma)은 verb pattern 위주 사전 제작에 많은 영향을 줌.
e.1942년 44세, 2차 세계대전으로 영국 귀국.
f. 1948년 50세,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를 통해 일본에서 출간한 "The Idiomatic and Syntactic English Dictionary "를 새롭게 "Learner's Dictionary of Current English" 재출간. 비영어권 국가에서 큰 상업적 성공을 거듬
ps. 그 후, Oxford Advanced Learner's Dictionary로 제목 변경
"The dictionary eventually appeared in 1942 as the Idiomatic and Syntactic English Dictionary, later, in 1948, to be published world-wide as A Learner's Dictionary of Current English and, later still, in 1952, as The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of Current English. it was almost entirely taken up by a description of function words and verb patterns "
g.1954년 54세, 25 Verb pattern 문법서 출간 (Guide to Patterns and Usage in English)
ps-1 : 25 verb 패턴은 무엇인가?
h. 말년에, 런던대학교에서 Fellowship,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음
ps. 약력 소개
가. https://en.wikipedia.org/wiki/A._S._Hornby
5. Harold. E. Palmer & A.S. Hornby의 특징들
a. Harold. E. Palmer 교수와 A.S. Hornby 교수는 일본으로 건너갈 그 당시에는 영국 내 비주류 학자였음 (런던 대학교 조교수, 학사 출신)
b. 일본으로 건너가, 새로운 기회를 만남
c. 일본 정부, 일본 대학 요구에 의해, 일본인을 위한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d. 일본인을 위한 영어교육 프로그램 핵심은 vocabulary와 verb pattern 임.
e. vocabulary에서 "중학 필수 단어 3000 단어" "필수 1000 단어" 개념 만듦 : Harold. E. Palmer
---------------------------------------------------------------------------------------------------------
- The vocabulary control movement -
He realized early on that a remarkably high level of natural communication in English could be achieved by using a vocabulary of as few as 1000 words, though the work which began to bear fruit in Tokyo in 1930 was based on an upper limit of 3000 words (Palmer 1930).
It was not long before Hornby was making his own contribution to this work. Shortly after arriving in Tokyo in 1931, Hornby offered Palmer a word-list, initially of 900 words, which was later to be refined by them both and published in 1937 as Thousand-Word English.
--------------------------------------------------------------------------------------------------------------------------
f. 의사소통에 필요한 최소 필수 단어들 익히고, 필수 단어들 사용법(verb pattern)을 가르침.
그 필수 단어 verb pattern를 통해 sentence pattern를 만드는 방식.
g. verb pattern 목적 : 가장 많이 쓰는 패턴을 제시하여, "모방"의 예를 들다.
- Interestingly, Hornby developed for ISED a type of skeleton clause example which was less abstract than those I have just illustrated, and for that reason more user-friendly, but which at the same time was sufficiently simplified to provide a sound model for imitation and expansion.
- verb pattern 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설명 못함 : usage 정리에 멈춤
(1960년대 인지 문법에서 verb pattern 이 만들어지는 원리 설명.)
III. Verb pattern 주장한 학자들의 한계
1. 6 가지 키워드
1) "1900- 1950년대, 영국, 비주류 학자, 사전 편집자, 일본, Berlitz Method, "
a. 시대적 분위기 : 1-2차 세계대전 전후
b. 영국 내 사전 편집자들이 만든 문법" ; C. T. Onions, A.S. Hornby
c. 그것을 일본인 학자가 빌려와 일본인을 위해 만든 문법 : 호소에 이쯔키
d. 영국 비주류 학자가, 일본 정부 & 학교에 초대되어, 일본인 위해 만든 문법 :
Harold. E. Palmer & A.S. Hornby
e. 영어 교육 접근 방식은 "효율성" : Berlitz Method
2) 효율성 추구 :
비원어민이 영어를 처음 배울 때
가. 어떤 단어를 가장 많이, 흔히 사용하는가? (필수 단어만 최소화)
나. 가장 많이 시용하는 단어 중 가장 흔히 쓰는 verb 패턴은 무엇인가? (필수 verb pattern 만)
라는 관점에서,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냄
3) 문제점
a. 정확히 말하면 "동사를 중심으로 한 어휘(verb) 연구"이지, sentence pattern 연구는 아님.
give, take처럼 각 동사 별 활용법을 설명하는 것임
b. 비원어민을 위한 영어 교육을 시스템화 시켜, 비원어민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게 만듦. 그러나, 역설적으로 비원어민을 위한 영어 방식으로 도달할 수 있는 영어 능력에 한계가 존재해, 원어민과 비원어민 사이 벽을 더 높게 세우는 역할을 함.(원어민 8-12세 수준)
c. 고급 영어 본질인 writing 문체 감각 or 원어민 sentence pattern 감각 형성을 막아버림.
(단어가 sentence pattern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Sentence Pattern 이 자기와 어울릴 수 있는 단어 선택)
2. Verb pattern을 주장한 원어민 학자들은, "Verb pattern = Sentence Construction" 주장했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verb pattern = sentence pattern 은 호소에 교수 의견입니다
1) C. T. Onion :
a. verb pattern 분석은 문장 분석의 유용한 수단이다. 그러나 sentence construction 본질은 case 표시하는 word order와 inflection이다. 아래 3 형식 문장 설명할 때, word-order와 inflection 관점으로 설명.
2) A.S. Hornby : 도움이 된다. 연관이 있다.
"(verb pattern) Analysis is helpful at a later stage but the learner is - or should be more concerned with sentence building"
<Guide to Patterns and Usage in English>
3. 국내에 미친 영향
1) 원어민 7-12세 수준 영어
a. 현재 국내 원어민 7-12세 수준 Spoken English(회화 영어) 교육방식은 Palmer 교수가 주장한 ‘Berlitz Method’ 이론을 따름
- 최소 필수 단어 : 100 단어, 500 단어, 1000 단어 영어
- 최소 문형 or verb pattern 활용 : 기본 문장 구성
- 어린아이가 말을 배우듯 교육 : natural learning, direct learning.
b. 현대 영문법 연구가 미국에서 제일 활발하지만, 국내에서 쓰는 영어는 일본식-영국식 문법
- 초보자 문법 교육은 호소에 5 문형 이론
- 중급자 문법교육은 Grammar in Use : 캠브리지 대학 출판, 혼비 25 verb pattern 위주 교육
- Collin / Oxford 영어사전 : 각 단어별 verb pattern 연습.
c. 1950년대 중반, 미국에선 구조주의 학파가 등장해 "sentence pattern" 연구 시작, 그 후 30년간 다양한 연구 결과가 나옴. ex) Semantic Frame, Case grammar, 인지 문법, Linear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