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법과 리딩, Writing
a. 문법을 이해하는 힘을 음악적으로 비유하면, 악보를 읽고, 악보를 쓰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지휘자 레오나르 번스타인은 자신의 책 "The Unanswered Question"에서 음악 악보를 읽고, 이해하는 과정은 본질적으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리딩과 같다고 했으니까요
b. 리딩 = Playing Music
c.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문법적 지식 안에서 만큼만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써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악보를 이해하고 연주하는 능력과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모차르트 "터키 기병대 행진곡" 연주를 하지만, 7 살 꼬마 연주자와 전문 피아니스트가 연주하는 곡 느낌은 분명 차이가 납니다
e. 근본적인 차이점은 "곡의 템포(속도)와 원곡 해석에 필요한 음악 용어를 이해하는 힘"입니다. 예를 들어 "터키 기병대 행진곡" 연주 템포 속도는 메트 놈 속도 151인데, 원곡보다 느리게 연주하면, 원곡이 표현한 기병대 행진의 힘찬 느낌이 사라지죠.
f. 그래서 누구나 연주는 할 수 있지만, "원곡 힘을 얼마나 재현하느냐?" 는 연주자 해석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원서 리딩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영어 Text를 읽을 수 있지만, 원 저자의 생각을 얼마나 끌어내느냐?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성경이나 논어처럼 같은 text를 읽고 번역자 능력에 따라 각기 다른 다양한 해석본이 나오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g. 예를 들어, a) 1분 / 100-150 단어 리딩 속도로 한국어 순차 번역을 하는 사람과, b) 1분 / 400 단어 리딩 속도로 한국어 개입 없이 Critical Reading 하는 사람은 같은 text를 읽어도 서로 다른 이해력의 풍경(view of understanding)을 경험합니다.
h. 그리고 원곡(text)을 이해하는 힘의 크기는 근본적으로 그 사람이 사용하는 문법의 힘과 일치합니다. 그래서 "어떤 문법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래같이 동사 위주로 순차 번역을 하며 읽고 있다면, 거기에 맞는 text 해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읽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여러분이 배운 문법상 그렇게 해석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i. 문제는, 이렇게 읽는 방식은, 이 글을 원저자가 요구하는 "리딩 템포와 해석의 방식"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1분 / 400 단어 리딩 속도 + Topic 위주의 critical reading으로 읽는다면, 그 사람은 "원 저자가 요구하는 것에 근접한 리딩 템포와 이해력"을 가지게 됩니다. 그것은"문장을 해석하는 문법적 힘"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 지금 어떤 문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문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a. 아래 자료는 현존하는 영문법 역사를 다룬 글입니다. 1551 년부터 시작되어, 약 470년 역사 동안 다양한 문법서들이 나왔습니다. 대략 대표적인 50 개 문법이 소개되었지만, 1950년 이후 미국 중심 현대 영문법은 소개가 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종류는 훨씬 더 많습니다.
ps. The History of English Grammar
https://en.wikipedia.org/wiki/History_of_English_grammars
b. 여기서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가. " 현재 여러분이 쓰는 문법은 누가 만든 것이며, 그 사람 이름을 알고 계십니까?"
나. "여러분이 쓰는 문법이 저 많은 문법들과 어떤 차이점을 갖고 있으며, 어떤 강/약점을 갖고 있습니까?"
다. " 그리고 저 많은 문법들이 본질적으로 무엇을 목표로 하며, 문법의 본질(soul)은 무엇입니까?"
c. 여러분이 지금 순차 번역을 하고 동사 위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그 문법을 만든 학자(이쯔끼 호소에)의 사고방식에 의존해 해석하며 리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문법을 배우지 않는 이상, 절대 더 빠른 리딩 속도와 높은 이해력에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가. 아무리 많은 리딩 연습을 해도 바뀌지 않습니다.
나. 연습량 문제가 아닌, 사용하는 도구의 한계 = 문법적 한계에서 비롯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다. 그리고 도구 룰 바꾼다면, 적절한 연습량을 통해 자신의 영어능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d. 그리고 다음 글에서는, "어떤 문법을 쓰느냐?"가 Writing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