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Customer service 고객 서비스
온라인에선 비대면이다 보니
일반적으로 고객 문의에 답변하는 일을
지칭하는데,
고객이 제품에 대해 문의를 한다는 건
살려고 고민한다는 것이다.
CS를 시기적절하게, 잘해준다면
구매전환이 되고,
이미 구매한 이후에 CS라도
재구매로 이어지는 역할을 한다.
교환, 반품, AS 등등
다양한 경험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
해당 제품에 대해 감정을 갖게 된다.
물론 가장 좋은 서비스는
CS가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다.
소통. 안 함이 아니라.
사전에 불만이 없도록
충분히 안내하거나,
제품 하자가 없도록 검품하고 출고한다거나
배송사고 없도록 포장에 더 신경을 쓴다거나
CS 접수할 에너지를 좋은 후기로 쌓이도록
전환하는 사전작업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