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지원 Nov 02. 2023

바리스타의 수첩 속에는 무엇이 적혀 있을까?

(6) 필터바스켓

필터바스켓. 이름만 들어도 생소한 이 것은 바로 이번 글 사진에 있는 포터필터(에스프레소 머신에 장착하는 커피를 담는 필터)에 부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왼쪽부터 IMS 필터바스켓(https://imsfiltri.com/) VST 필터바스켓(https://store.vstapps.com/) 

가능하면 최대한 제가 직접 찍은 사진을 사용하려고 일하면서 찍어둔 사진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번만큼은 외부 자료를 첨부해야겠습니다. 필터바스켓만 놓고 찍은 사진이 정말 없더라고요. 이렇게 이름도 생소하고 관심도 잘 가지 않는 부품에 대해 왜 이야기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겠네요. 저도 처음에 그랬어요. 제가 일하던 카페 점장님이 한 번씩 커피에 대한 정보나 지식들을 무심하게 던져주셨는데요. 그때 필터바스켓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고 매장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필터바스켓의 종류와 사이즈를 알려주셨어요. 필터바스켓은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IMS와 VST입니다. 각각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IMS 필터바스켓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면적 대비 구멍의 개수가 적다)
-상대적으로 물의 통과 속도가 느리다.(저항이 보다 크기 때문에)
*분쇄도를 굵게 해서 추출을 더 빠르게 할 수도 있지만 원두의 어떤 특징을 살릴지에 따라 다르다.(절대적인 것이 아님)
*매장에서 사용하는 IMS바스켓은 용량이 20~22g이므로 업도징이 가능하다.(에스프레소 추출 시 원두 사용량 18~19g 사용하고 있음)
*업도징을 통해 소프트인퓨징 효과를 줄 수 있음

VST 필터바스켓
-바닥면이 평평한 형태(면적 대비 구멍의 개수가 많다)
-상대적으로 물의 통과 속도가 빠르다.(저항이 보다 적기 때문에)
-형태의 특징상 업도징에 유리하다.
*약배전 원두를 추출할 경우, 원두를 더 많이 담으면 커피 산미와 향미 특징을 살리는데 유리하다.
*약배전 원두를 추출할 경우, 분쇄도를 얇게 하면 헤드스페이스를 확보하고 압력을 보다 강하게 줄 수 있다.(향미나 산미보다 바디감을 강조할 수 있는 레시피)
->산미도 바디감, 단맛(향)이 어느 정도 받쳐줘야 신맛이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럽게 느껴질 수 있다.


보다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향적인 부분을 살리고 싶다면 VST 바스켓을, 무게감을 좀 더 주고 싶다면 IMS 바스켓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하지만 이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랍니다. 변수는 늘 응용이 가능하니까요. 사소하고 조금은 어려운 이야기였을지도 모르지만, 커피를 추출 이론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아요. 오늘 내용이 커피 맛을 극적으로 바꾸어주지는 않더라도 커피를 좀 더 섬세하게 다루고 이해하는 데에는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다음 편에서는 그라인더 날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리스타의 수첩 속에는 무엇이 적혀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